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금감원장, 저축은행 CEO 만나 “취약계층 차주에 중금리 대출 지속해야":내외신문
로고

금감원장, 저축은행 CEO 만나 “취약계층 차주에 중금리 대출 지속해야"

- 취약층 보호를 위해 중금리 대출을 지속...금융소비자보호- 취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을 제고하고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적립-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체계 강화 주문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7/08 [12:31]

금감원장, 저축은행 CEO 만나 “취약계층 차주에 중금리 대출 지속해야"

- 취약층 보호를 위해 중금리 대출을 지속...금융소비자보호- 취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을 제고하고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적립- 금융사고 예방과 내부통제체계 강화 주문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2/07/08 [12:31]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저축은행 CEO 간담회(사진제공=금감원)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저축은행에 취약층 보호를 위해 중금리 대출을 지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중채무자 부동산관련 금융 등 고위험 대출에 대한 관리와 충분한 충당금 적립 등 경영 건전성과 유동성관리를 요구했다.

이 원장은 8일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열린 14개 저축은행 최고경영자들과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원장은 "취약 계층 지원과 금융소비자 보호에 만전을 기해달라"면서 "코로나19 금융지원 종료, 금리상승 등이 본격화되면 취약 차주의 채무상환 능력 악화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취약 차주의 유형별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재점검하고 지원이 확대되도록 배려해달라"면서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단비 역할을 했던 중금리대출도 생활자금이 꼭 필요한 분들에게 지속해서 공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이 원장은 "금리 상승기에 금융소비자가 대출금리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금리인하요구권 안내를 강화하는 등 제도 활성화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가계대출에서 다중채무자 대출의 건전성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며 "다중채무자 대출에 대한 여신심사 및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선제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적립해 부실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원장은 금감원도 다중채무자 대출의 추가 대손충당금 적립방안을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상환능력 범위 내 대출 관행이 조기 정착되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기업 대출의 경우 부동산 관련 대출로 쏠림현상을 완화하고 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사업의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며 “저축은행의 경우 PF 대출 등 부동산 관련 대출 비중이 전체 기업 대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원장은 "PF 대출은 현장실사 등 점검 주기를 단축하고 분양률 등을 반영한 사업성 평가를 철저히 해달라"면서 "금감원도 전체 저축은행의 PF 대출을 대상으로 대손충당금이 적정하게 적립되고 있는지 중점 점검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국제결제은행(BIS) 비율을 제고하고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적립하는 등 경영 건전성 관리에 힘써달라"면서 "과도한 자산 성장은 자제해달라"고 말했다.

이 원장은 최근 일부 저축은행에서 서류를 위조한 불법 영업 행위가 적발됐으며 거액의 횡령 사고도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면서 대출 취급 시 자금 용도를 벗어난 유용 여부를 점검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금감원은 중앙회, 업계와 함께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 TF를 운영 중이다"며 “사고위험이 높은 업무처리 절차를 발굴해 내부통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