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페이스북 만든 새로운 SNS '스레드(Threads)'...AI만큼 파급력 클듯..:내외신문
로고

페이스북 만든 새로운 SNS '스레드(Threads)'...AI만큼 파급력 클듯..

엑티비티펍(ActivityPub)은 중요한 프로토콜로 사용
카카오톡에 가장 심각한 위협이 될듯 

전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06/12 [08:58]

페이스북 만든 새로운 SNS '스레드(Threads)'...AI만큼 파급력 클듯..

엑티비티펍(ActivityPub)은 중요한 프로토콜로 사용
카카오톡에 가장 심각한 위협이 될듯 

전태수 기자 | 입력 : 2023/06/12 [08:58]

[내외신문=전태수 기자] 메타의 '스레드(Threads)'는 탈 중앙화 프로토콜을 통해 중앙 집중형 SNS와는 달리 사용자 개인이 데이터를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SNS로 알려져 있다. SNS에 대해 계속해 보고 사용한 필자는 메타가 만든 이번 SNS는 AI 만큼 큰 반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 그동안 잘 버텨왔던 카카오톡의 가장 무서운 복병으로 떠오를 듯 보인다. 

 

스레드의 특징은 사용자들은 자신의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다른 사용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데 방점이 있다 이는 그동안 SNS의 특징은 일방향 그리고 전달식이였다면 SNS가 같은 유형의 사람들을 모아주는 양뱡향 소통형 집중형으로 바뀌는데 액티비티펍(ActivityPub)을 지원하여 인스타그램과 연동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메타는 텍스트 기반 SNS로서, 어떤 기능과 혁신을 제공할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들은 스레드를 통해 더욱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엑티비티펍(ActivityPub)은 중요한 프로토콜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엑티비티펍은 탈중앙화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콜이다.

 

엑티비티펍은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분산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해주면서. 이 프로토콜을 통해 사용자는 게시물을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들과의 연결을 형성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다. 또한 엑티비티펍은 사용자의 활동(엑티비티)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 요즘 힘을 잃어가는 메타(페이스북)광고    

 

스레드가 엑티비티펍을 지원한다는 것은 다른 탈중앙화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다른 엑티비티펍을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작성된 게시물을 스레드에서도 볼 수 있고, 스레드에서 작성한 게시물이 다른 플랫폼에도 공유될 수 있다.

 

엑티비티펍은 탈중앙화와 개인 데이터 관리에 초점을 둔 메타의 스레드 서비스의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스레드의 상세한 기능과 엑티비티펍의 활용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발표 이전에는 제한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SNS의 새로운 지평을 열것으로 보인다. 

 

한편 엑티비티펍(Activity Pub)은 분산된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의 표준 프로토콜로 사용한다. 이 프로토콜은 사용자들이 자신의 콘텐츠를 공유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분산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엑티비티펍은 사용자들 간에 소셜 미디어 메시지를 주고받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을 정의하는데. 이 프로토콜은 개인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온라인 포럼, 뉴스 피드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콘텐츠를 자신의 서버에 게시하고, 다른 사용자들은 해당 서버에서 콘텐츠를 검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엑티비티펍은 중앙 집중화된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과는 달리, 분산된 아키텍처를 사용하는데. 이는 개인의 데이터와 컨트롤을 더욱 중요시하는 사용자들에게 유리하다.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고 소셜 네트워크를 원하는 대로 구성할 수 있으면서 공유 및 수익창출까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엑티비티펍은 W3C(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엄)의 소셜 웹 작업 그룹에서 개발되었으며, 자유로운 정보 교환과 개인 데이터의 소유권을 강조하는 분산 웹의 일부다. 이 프로토콜은 오픈 표준이며,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과 클라이언트가 엑티비티펍을 준수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장
월간기후변화 발행인
내외신문 대표 기자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chuntesu/
인스타그램주소: https://www.instagram.com/chuntesu201/
트위터 주소: https://twitter.com/innogreenor

  • 도배방지 이미지

SNS, 메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