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국민안전처, ‘특별경비수역’운영...해양사고 감소 ‘효과적’:내외신문
로고

국민안전처, ‘특별경비수역’운영...해양사고 감소 ‘효과적’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7/21 [16:53]

국민안전처, ‘특별경비수역’운영...해양사고 감소 ‘효과적’

편집부 | 입력 : 2015/07/21 [16:53]


[내외신문=김영현 기자] 국민안전처 해경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지난 4월월부터 6월까지 운영 중인 ‘특별경비수역’의 운영성과를 분석한 결과 해양사고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난 3개월 간 목포.통영 특별경비수역에서 발생한 해양사고는 총 9건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17건 대비 8건(47%) 감소했으나, 기관고장, 추진기 장애 등 출항전 장비점검 부실로 인한 사고는 11건→8건(27%↓), 선박 충돌.좌초 등 운항부주의에 의한 사고는 6건→1건(83%↓)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대형함정과 연안해상교통관제센터(Coastal Vessel Traffic Service Center)가 연계한 안전관제 활동이 운항부주의에 의한 해양사고 감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별경비수역 경비함정은 어장분포.암초구역.기상 등 해역내 위험정보를 파악해 주변의 조업선과 통항선박에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주의환기 활동들이 선박운항자의 근무소홀 등 운항부주의에 의한 사고 감소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 됐다.

 

또한, 경비구역 조정과 대형함정 전환 배치 등의 방법으로 넓은 경비구역에 따른 현장 대응의 어려움을 극복해 골든타임(Golden Time)내에 구조 활동이 가능해 졌다고 밝혔다.

 

해경안전본부 관계자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사항을 마련하고 경비함정에도 관제교육을 실시해 보다 체계적인 안전관리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면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선박운항자들의 출항전 철저한 장비점검과 안전운항”을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