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 변경이된다. 담당자 교육실시:내외신문
로고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 변경이된다. 담당자 교육실시

편집부 | 기사입력 2016/10/19 [11:10]

대한민국 주민등록번호 변경이된다. 담당자 교육실시

편집부 | 입력 : 2016/10/19 [11:10]



[내외신문=김홍일 기자] 대한민국 주민증이 변경된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내년 5월 30일 주민등록번호 변경 시행을 7개월여 앞두고 18일 경기남부 지역을 시작으로 11월 17일까지 자치단체 주민등록 담당공무원 대상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에는 17개 시·도, 226개 시·군·구와 3,496개 읍·면·동의 주민등록 담당 공무원 약 4,000명이 참여하여, 전국을 10개 권역으로 나누어 순회하며 실시된다.

주민등록 담당자 교육은 매년 상·하반기에 시·군·구의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해 왔으나, 이번에는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가 처음 시행된다는 점과 번호변경 신청 등이 읍·면·동에서 행해진다는 점을 고려하여 교육 대상을 읍·면·동 직원까지 확대하였다.

특히, 읍·면·동의 주민등록 담당자들은 공무원 경력과 근무기간이 짧아 제도가 새롭게 도입되거나 바뀌면 그 내용을 공유할 기회가 필요했다.

이번 교육은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민원을 처리하는 교육대상자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현업에서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주민등록번호 변경신청 요건, 변경방법, 변경 절차, 이의신청 등에 대한 실무적인 내용들이 상세하게 소개될 예정이며, 국민편의 제고를 위해 올해에 개선을 추진하여 내년부터 시행될 주민등록 관련 제도들*에 대한 내용도 논의된다.

주민등록번호 변경과 관련하여 시·군·구 및 읍·면·동의 주민등록 담당자들은 민원인들에게 주민등록번호 변경 제도를 안내하고, 신청인이 제출하는 번호유출 및 피해(우려) 입증자료들을 검토하여 접수하며, 변경위원회에서 의결한 결과에 따라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하고, 신청인에게 통보하는 업무 등을 하게 된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전국의 주민등록 담당공무원들이 참여하는 이번 교육을 통해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를 비롯한 새로운 제도를 민원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시킴으로써, 대국민 행정 서비스를 제고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