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한전, 전력 수요 및 발전설비설비 전력 공급 여유정보를 제공:내외신문
로고

한전, 전력 수요 및 발전설비설비 전력 공급 여유정보를 제공

-전력 공급 여유 지도를 통해 전국 및 지역별(특별시·특별자치시·광역시·도 기준) 여유정보를 파악-주소 검색기능을 통해 공급을 원하는 위치의 ‘변전소 공급 여유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전력 공급 여유정보는 345kV 변전소 변압기 용량을 기준으로 산출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1/07 [08:43]

한전, 전력 수요 및 발전설비설비 전력 공급 여유정보를 제공

-전력 공급 여유 지도를 통해 전국 및 지역별(특별시·특별자치시·광역시·도 기준) 여유정보를 파악-주소 검색기능을 통해 공급을 원하는 위치의 ‘변전소 공급 여유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전력 공급 여유정보는 345kV 변전소 변압기 용량을 기준으로 산출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2/01/07 [08:43]
사진=한전홈페이지 캡쳐
사진=한전홈페이지 캡쳐

우리나라는 인근 국가와 전력망이 연결돼 있지 않은 계통 섬으로, 전력 수요 및 발전설비의 지역 불균형으로 인해 안정적 전력 수급을 위한 전력망 보강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데이터센터 등 대규모 전력 수요시설의 수도권 추가 입지 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전력 수급 불균형은 더욱 심화하는 것에 대해 한전이 전력 사용 예정자에게 최적의 입지 정보 제공 및 자발적 수요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지역별 전력 공급 여유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력 공급 여유정보 공개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2021년 12월 31일부터 한전 홈페이지[1]에 해당 시스템을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28일 정부에서 발표한 ‘전력 계통 혁신방안’에 따라 지역별 분산형 전원 확대 등을 고려한 △최적화된 전력망 투자 △재생에너지 적기 수용을 위한 ‘선 전력망 후 발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수요분산 촉진 중 하나로 전력 사용 예정자에게 정확하고 투명한 전력 공급 여유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공개했었다. 

이번에 공개한 ‘전력 공급 여유정보 공개 시스템’은 전국 83개 345kV 변전소[2]에 대한 전력 공급 여유용량 및 지역별 여유 현황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전력 사용 예정자가 최적의 입지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전력 사용량이 많은 시설을 설치하려는 기업들이 투자계획 단계에서 전력 공급 여건을 미리 고려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자발적인 수요분산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시스템 제공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력 공급 여유 지도를 통해 전국 및 지역별(특별시·특별자치시·광역시·도 기준) 여유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해당 시스템의 주소 검색기능을 통해 공급을 원하는 위치의 ‘변전소 공급 여유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해당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담당자 연락처’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한전은 이번 전력 공급 여유정보 공개를 통해 특정 지역에 집중된 전력 수요의 자발적인 분산을 유도해 안정적인 계통 운영 및 탄소 중립 실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시스템 보완·관리로 정확하고 투명한 전력 공급 여유정보가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1] 접속 경로는 한전 홈페이지→ 사이버 지점→전력 공급 여유정보
[2] 345kV 변전소가 없는 제주도의 경우는 154kV 변전소 기준 4개 권역으로 나눠 여유정보를 제공한다.
[3] 345kV 변전소의 공급능력·부하 전망·공급 여유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