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기후행동] 심각한 산림파괴 부터...에너지 사용을 위한 파괴까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내외신문
로고

[기후행동] 심각한 산림파괴 부터...에너지 사용을 위한 파괴까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

-전세계적으로 숲 면적이 감소는 가축사육과 에너지 채굴 때문
-숲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것이 중요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 
-우리의 생활을 바꿔야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4/27 [14:53]

[기후행동] 심각한 산림파괴 부터...에너지 사용을 위한 파괴까지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

-전세계적으로 숲 면적이 감소는 가축사육과 에너지 채굴 때문
-숲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것이 중요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 
-우리의 생활을 바꿔야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3/04/27 [14:53]

[내외신문=전용현 기자] 숲은 지구 생태계와 기후 안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숲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생산하여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숲은 또한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는 중요한 서식지이며, 지구 상의 생물 다양성을 유지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 사진=그린피스 홈페이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숲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이는 인간 활동에 의한 산림범죄, 대규모 벌목, 산불 등이 원인이다. 이는 지구 생태계와 기후 안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생물 다양성의 감소와 기후 변화를 가속화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하다고 말하지만 어떻게 하는일인지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잘모른다. 

 

숲을 보호하려면 법적으로 보호되는 지역을 늘리고, 적절한 산림관리와 감시가 필요하다. 또한 대규모 벌목과 산불을 예방하고, 대체 가능한 에너지와 재생 가능한 자원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 우리 모두가 숲을 보호하고 지구 생태계와 기후 안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슢을 없에고 방목으로 소를 키우는 산림황폐화 사례    

 

지구 온난화는 현재 매우 심각한 문제이며, 이에 대한 대응이 급선무입니다. 인류는 이미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상승한 1.2도 이상의 온도 상승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온도 상승은 지구의 생태계와 인간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국가와 기업들이 거짓 약속과 잘못된 공약을 내걸고 있고, 이는 지구 기후재앙을 막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변화를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국 지도자들이 앞장서서 지구 기온 상승을 막기 위한 대응책을 시행해야 한다.

 

또한, 나무들과 산림 등의 중요한 탄소 흡수원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벌목과 산불을 예방하고, 대체 가능한 에너지와 재생 가능한 자원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

 

우리는 모두 지구 기후재앙을 막기 위해 현재의 상황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도자들의 적극적인 역할과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 바다에 가스를 채취하기 위해 시추공을 세우고 채취하는 일을 탄소배출협약에 가입돼 있는 산업은행으로 자금을 지원받아서 시행하고 있는 현장    

 

 

'탄소 배출'은 많은 사람들에게 연기, 석탄 연소 또는 석유 시추를 분출하는 굴뚝을 떠올리게 하는 용어이다. 그러나 나무를 베고 숲을 태워 농사를 짓는 땅을 개간하면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방출된다. 삼림 벌채는 산림의 온실 가스 흡수 능력을 크게 감소시켜 기후 변화를 가속화한다.

기후 위기 관련 정책, 최신 과학 및 데이터를 다루는 영국 기반 연구 기관인 Carbon Brief는 작년 10 월 누적 이산화탄소 배출량 상위 10 개국과 기후 변화에 대한 기여도를 조사한 연구를 발표했다. 삼림 벌채와 토지 이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 기여도가 추가되었을 때, 대규모로 지속적으로 산림을 파괴하는 브라질과 같은 국가는 기후 위기에 대한 기여도 측면에서 순위가 크게 상승했다.

▲ 아마존 산림파괴로 인해 홍수가 난 아마존유역    

 

브라질은 발전에 화석 연료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수력 발전의 비율이 높기 때문에 국가 '청정 에너지 그리드'를 자랑했다. 그러나 브라질은 공장식 축산을 위해 아마존을 포함한 숲을 대규모로 파괴하여 엄청난 양의 탄소 배출을 초래했기 때문에 이것은 일종의 속임수다.

Carbon Brief의 최신 분석에 따르면 브라질은 현재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탄소 배출국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숲이 파괴되고 있다. 극우 성향의 보우소나루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아마존 삼림 벌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매일 축구장 3,300개에 해당하는 면적의 숲이 파괴되고 있다.

숲과 바다는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탄소흡수원이며, 산림 벌채와 공장식 축산업은 기후위기와 생물다양성 감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전세계 기후위기지도    

 

세계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처럼, 우리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처와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재생에너지 산업으로의 전환, 공장식 축산업의 개선 및 산림 보호 등의 대안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정치적 지원과 세계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우리는 산림 보호와 생물다양성 유지를 위해 과도한 육류 소비를 줄이고, 정치인들에게 산림 보호를 위한 강력한 정책을 요구해야 한다.

산림 파괴와 같은 문제는 단기적인 이익을 위해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우리의 생활과 건강에 직결된 문제다. 따라서, 우리는 지구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기후위기, 산림파괴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