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복지부-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 사업단, 기술이전 계약 체결:내외신문
로고

복지부-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 사업단, 기술이전 계약 체결

편집부 | 기사입력 2015/10/28 [09:38]

복지부-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 사업단, 기술이전 계약 체결

편집부 | 입력 : 2015/10/28 [09:38]

[내외신문=심종대 기자]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사업단(CRCiD)(단장, 서울성모병원 양철우 교수)이 지난 14일 (주)나노엔텍과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키트, 국제약품공업(주)와 건성안 치료제에 대해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두 건의 기술이전 계약은 사업단 소속의 김완욱, 주천기 교수 연구팀이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개발했고, 보건복지부의 선도형특성화연구사업(R&D)에서 연구비를 지원했다.

 

김완욱 교수팀이 개발한 ‘소변 한 방울, 류마 키트’는 소변 내 배설되는 물질을 이용해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스스로가 집에서 진단과 평가가 가능토록 하는 기술로서 지난 7년동안 BT-IT-나노기술이 통합된 융합연구를 통해 이루어낸 성과이다.

 

김완욱 교수팀은 관절염 조직에서 발현양이 변하는 핵심 단백질 동정과 네트워크 모델링, 단백체 분석을 수행을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의 조기 진단을 위한 바이오마커(대리지표) 후보 단백질을 발굴해 현재 POC 검증(Proof of Concept)을 완료한 상태이다. 향후 기업의 플랫폼에 적용해 제형화를 거쳐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후 대규모의 임상시험을 통해 소변 내 바이오마커(대리지표) 후보 3종을 활용할 경우 류마티스 관절염의 활성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피검사 없이 소변 검사만으로 류마티스 환자들을 진단.평가 할 수 있고, 민감도 및 특이도가 98% 및 76%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특히 관절염 활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피 검사법보다 성적이 우수해 앞으로 피검사 없이 소변검사만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병의 중증도를 예측할 수 있음이 증명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보건의료 연구개발 특허연계 컨설팅 지원사업 기술가치평가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의 검사비용은 약 629억원 규모이고 류마티스 관절염 활성도 평가 키트의 국내 시장 연 매출액은 154억원으로 추정된다.

 

주천기 교수팀이 개발한 건성안 치료제는 안구 표면의 건조에 의해 각막 상피세포가 손상되어 각막과 결막에 염증이 유발되는 건조성 각결막염의 치료에 효과가 있고, 현재 치료제로 사용되는 면역억제제(사이클로스포린)의 단점인 장기사용이 어려운 점을 해결하고 인공누액으로는 치료시기를 놓친 증상에 사용 가능한 치료제이다.

 

이 복합 치료제는 비스테로이드성 약물과 히알루론산의 복합 치료제로 건성안 뿐만 아니라 비감염성 각결막염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음을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됐다. 세계 안구건조증 치료제 시장은 연간 2조 5천억원, 국내 시장은 약 1,100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면역억제제인 사이클로스포린 이외에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현 상황에서 이 치료제가 개발이 될 경우, 안구건조증의 초기 단계부터 증증에 이르기까지 치료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서울성모병원 선도형 면역질환 융합연구사업단은 지난 26일 국제약품공업(주)와 연구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양 기관이 건성안 치료제의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 비임상, 임상시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