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왜 한국에서 메타버스는 문을 닫고 흥행에 실패할까?...성공할려면

한국의 특수한 ICT 상황 그리 녹녹치 않아. 
인구에 비례해서 시장의 범위 좁아 세계시장을 봐야 성공한다.
최소 일본, 대만시장은 봐야 성공한다. 

전태수 기자 | 기사입력 2023/07/27 [09:12]

왜 한국에서 메타버스는 문을 닫고 흥행에 실패할까?...성공할려면

한국의 특수한 ICT 상황 그리 녹녹치 않아. 
인구에 비례해서 시장의 범위 좁아 세계시장을 봐야 성공한다.
최소 일본, 대만시장은 봐야 성공한다. 

전태수 기자 | 입력 : 2023/07/27 [09:12]

[내외신문=전태수 기자]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이용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다. 싸이월드와 연동되는 것을 장점으로 내세웠던 '싸이타운'은 1년 만에 문을 닫았고, 다른 메타버스 서비스들도 이용자들이 급감하고 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이프랜드', '젭', '지니버스' 등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의 MAU가 올 들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한국의 메타버스는 거의 모두 문을 닫거나 사용자가 급감하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들 뿐 아니라 모든 플랫폼 서비스들은 이용자들의 관심을 확보하고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고 메타버스가 제공하는 가치(WEP3.0) 수익기반이든 명예기반이든 이익을 줄 수 있어야 하면서 동시에 즐거움이 이용자들에게 충분히 전달되어야 한다.

 

이렇듯 시장이 변화되는 상황에 그옛날 향수에 젖어 취향과 요구를 무시하고 사업성 위주의 플렛폼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상황이다. 한국의 메타버스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새로운 메타버스 서비스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이용자들은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게 되었고, 이전에 이용하던 서비스를 떠나 다른 서비스로 이동하고 많은 경쟁자들이 생겨나는 이유도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이용자들의 요구에 더욱 민감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데 실패했다. 

 

본문이미지

▲ 전태수 기자    

 

한국의 경우는 이렇게 거의 시들해지고 있는데 미국과 중국은 상황은 좀 다른거 같다. 

한국의 메타버스 플랫폼이 다소 어려운 상황에 처한 반면에  미국과 중국의 경우 메타버스 시장이 더욱 성장하고 있다. 

 

미국은 기존에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게임의 선구자로서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 분야에 진출하고있다. 중국의 경우에도 메타버스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대규모 온라인 게임과 가상 현실 기술을 결합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한국과 다른 국가들의 메타버스 시장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한국은 중국처럼 메타버스를 활용한 게임을 하기에는 시장상황이 그리 만만하지 않다.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이 거의 게임시장을 독점하는 것이다.

 

한국의 이런 게임문화적 특성, 기술 발전 수준, 경제적 환경 등으로 메타버스가 커 나가는데 큰 걸림돌이 돼서다.

특히 한국은 이런 메타버스가 대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인구수가 많지 않다. 한국에 성공시키기 위한 모델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 

 

한국의 메타버스의 사장은 미국과 중국의 시장과는 다른접근이 필요했다. 그저 미국에서 성공했다고 따라하고 옛날에 사용자가 많았으니 그냥 문만 열어놓음 될 것처럼 그리고  플렛폼 기업 관점에서 설계는 거의 다 실패했다. 이제는 사용자 관점에서 그들에게 흥미를 주고 수익을 주는 시스템이면서 무엇보다 흥미를 주는 메타버스를 만들어야 성공한다. 즉 한국에서 통해야 세계에서 통한다는 것도 많지만 시장에 있어서는 최소 일본, 대만 동남아 시장은 봐야 하고 이들 국가에서 통할수 있는 아이탬을 찾아야 성공한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장
월간기후변화 발행인
내외신문 대표 기자
페이스북 주소: https://www.facebook.com/chuntesu/
인스타그램주소: https://www.instagram.com/chuntesu201/
트위터 주소: https://twitter.com/innogreenor

  • 도배방지 이미지

메타버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