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 정월대보름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내외신문
로고

인천 정월대보름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편집부 | 기사입력 2014/02/10 [11:53]

인천 정월대보름 맞아 다양한 행사 개최

편집부 | 입력 : 2014/02/10 [11:53]


[내외신문=최윤주 기자] 오는 14일 2014년 갑오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인천 도호부청사 등 인천각지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인천도호부청사, 전통민속공연, 민속놀이대회 등 다양한 행사

우선 시는 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인천도호부청사에서 전통민속공연, 민속놀이대회 등 다양한 행사를 펼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윷놀이, 투호, 제기차기 등 시민들이 직접 참가하는 민속놀이대회가 준비되어 있으며, 무료 가훈써주기, 족자만들기, 떡메치기, 연만들기, 청사초롱 만들기, 줄연날리기, 향복주머니 만들기, 달집소원지 쓰기 등 다채로운 전통민속 문화체험과 흥이 넘치는 민속공연까지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특히, 일몰 후 환한 달이 떠오르는 순간에는 시민들이 직접 만든 소원지를 달아 쌓아올린 달집에 불을 지피는 달집태우기 행사가 새해의 풍요로움과 만복, 시정발전을 축원하며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또한, 이날 오후 5시부터는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및 인천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2014명의 시민들이 함께하는 지신밟기 행사가 종합문화예술회관을 출발해 300명의 풍물단이 참여하는 신명나는 풍물놀이와 함께 인천도호부청사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정월 대보름에는 우리 전통의 문화인 지신밟기와 인천도호부청사에서 진행되는 조상의 얼과 슬기가 담긴 각종 공연 및 체험을 가족과 함께 즐기며 명절을 보내는 것도 뜻 깊은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인천시 문화재과(☎440-4033), 인천도호부청사(☎422-3492)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정월대보름맞이 행복더하기’행사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에서는 14일 어르신 및 지역주민, 지역 아동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정월대보름맞이 행복더하기’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신명나는 전통 문화공연(퓨전 타악 퍼포먼스), 어르신 팀별 토너먼트 척사대회, 지역아동과 함께하는 나눔활동, 다양한 체험활동(민속놀이체험, 가훈 나눔, 네일아트 및 손마사지, 무료 건강검진)행사로 나누어 진행된다.

신명나는 전통문화공연은 기존 전통 공연에서 벗어나 색다른 볼거리와 흥겨운 무대로 준비되어 있으며, 팀별 토너먼트 척사대회는 회관 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총50팀(100명)을 모집하여 진행된다.

또한, 체험행사는 민속놀이 체험, 서예 동아리 어르신들의 무료 가훈 나눔, SBS 방송아카데미 뷰티스쿨의 무료 네일아트 및 손마사지 봉사, 가천대학교 길병원에서 무료 건강검진(혈압 및 혈당체크)이 운영된다.
 
아울러, 개인의 소원 또는 덕담을 나누는 소원지 달기 행사와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지역아동들을 초대해 연만들기와 예절배우기 행사 등 나눔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457-5300, 5357) 또는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 홈페이지(www.insiseol.or.kr) 참고

서부공원사업소“정월대보름 부럼깨기 행사”

서부공원사업소는 14일부터 15일까지 2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월미공원 전통공원내 양진당에서 “정월대보름 부럼깨기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공원을 찾는 시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기간동안 부럼깨기와 함께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등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14일 오후 2시 행사장에서는 갑오년 새해를 맞아 월미공원 전망대에 붙여져 있던 ‘새해 소원 기원 메시지’를 태우는 행사가 열리며, 15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는 장인 연날리기 행사가 추가로 진행된다.
▲문의 : 서부공원사업소(☎440-5922)

검단선사박물관,“정월대보름맞이 민속체험 어린이 전통제기차기 대회”

검단선사박물관에서도 14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초등학생 100명이 참가한 가운데, “정월대보름맞이 민속체험 어린이 전통제기차기 대회”를 개최한다.

어린이들에게 우리 전통 민속놀이인 제기차기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행사는 또래들과 함께 재미있는 제기차기를 하며 정월대보름의 의미와 유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한다.

아울러, 부럼이라고 하는 껍질이 단단한 과일을 깨물어서 마당에 버리면 1년 내내 부스럼이 생기지 않는다는‘부럼깨기’도 경험할 수 있다.

참가비용은 무료이며, 참가를 원하는 어린이는 2월 10일부터 검단선사박물관 홈페이지(http://sunsa.incheon.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되고, 불참자가 발생시 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문의 : 검단선사박물관(☎440-6790/6796~7) 또는 검단선사박물관 홈페이지(http://sunsa.incheon.go.kr) 참고

인천시립박물관,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

인천시립박물관에서는 2월 15일 토요일 오후 1시부터 7시까지 박물관 야외 우현마당에서 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을 개최한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사전예약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다양한 민속체험과 다채로운 놀이를 통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행사에는 체험행사로 짚목걸이 만들기, 제기 만들기, 복주머니 만들기, 가훈쓰기 등이 진행되며, 놀이마당에서는 긴줄넘기, 투호, 윷놀이, 토정비결, 비석치기, 칠교놀이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겨루기마당에서는 긴줄넘기, 팔씨름, 제기차기, 윷놀이, 팽이싸움, 닭싸움 등이 개인 또는 가족대항으로 펼쳐지며, 먹거리마당과 풍물패 공연 등도 마련됐다.

특히, 마지막 행사로 커다란 달집에 참가자들의 소원 성취문을 내붙이고, 한해 건강과 소원을 기원하는 달집태우기 행사가 진행돼 민속놀이 한마당의 열기는 고조시킬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인천시, 정월대보름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