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그린피스 리포트 아마존강 최대위기..HD현대건설기계는 왜 거기서 나와?:내외신문
로고

그린피스 리포트 아마존강 최대위기..HD현대건설기계는 왜 거기서 나와?

-아마존 파괴의 조력자: HYUNDAI 중장비가 동원된 금 채굴
-중장비 제조업체 HD현대건설기계의 제품이 아마존 산림 파괴와 불법 금 채굴에 사용
-국제사회 HD현대건설기계는 중장비 판매 중단을 촉구

전용욱 기자 | 기사입력 2023/04/22 [12:37]

그린피스 리포트 아마존강 최대위기..HD현대건설기계는 왜 거기서 나와?

-아마존 파괴의 조력자: HYUNDAI 중장비가 동원된 금 채굴
-중장비 제조업체 HD현대건설기계의 제품이 아마존 산림 파괴와 불법 금 채굴에 사용
-국제사회 HD현대건설기계는 중장비 판매 중단을 촉구

전용욱 기자 | 입력 : 2023/04/22 [12:37]

▲ 개발로 망가져 가는 아마존강    

 

[내외신문=전용욱 기자] 아마존에서 범죄조직이 가담한 불법 금 채굴과 HD현대건설기계의 중장비가 아마존 산림을 파괴하는 채굴에 대한 문제를 그린피스와 해외 환경단체들이 나섰다. 이 문제는 아마존 생태계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 여겨지며, 국제환경단체가 중장비 판매 중단을 촉구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처가 시급하다.

아마존 우림은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생태계 중 하나로, 이곳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생물종은 지구 생태계 전체를 지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장비를 사용한 금채굴 그것도 범죄조직들이 하고 있는 행위에 대해 HD현대건설기계를 사용해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는 지구 생태계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불법 채굴과 중장비 사용은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자원을 활용하는 것과는 다른 범죄행위다고 단체들은 지적하고 있다.

이런이유로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해, 회사들은 책임 있는 비즈니스 실천 방식을 채택해야 하며, 국제 환경단체의 요구에 응답하여 중장비 판매를 중단하거나 자체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을 전환하는 등의 조치를 촉구했다.

한편 그린피스가 공개한 '아마존 파괴의 조력자: HYUNDAI 중장비가 동원된 금 채굴로 인한 아마존 우림과 원주민 공동체 파괴' 보고서는 중장비 제조업체 HD현대건설기계의 제품이 아마존 산림 파괴와 불법 금 채굴에 사용되는 것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이 보고서는 아마존 생태계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 인식되는 불법 금 채굴과 중장비 사용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HD현대건설기계가 이러한 문제를 악용하여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데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불법행위에 장비가 사용되는 회사의 이미지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한다.

국제적으로도 큰 관심을 받으며, HD현대건설기계는 중장비 판매 중단을 촉구하는 국제환경단체들로부터 강한 압박을 받고 있 이러한 압박은 지속가능한 발전과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린피스와 같은 환경단체의 노력과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기업들은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한 방식의 생산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책임을 다시금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아마존강의 원주민들의 중금속 오염에 대해서도 보고서는 말하고 있는데 이번 그린피스 보고서의 내용은 아마존 야노마미 원주민 어린이들의 영양실조로 인한 사망은 불법 채굴이 아마존 생태계와 지역 주민들에게 미치는 치명적인 영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규정했다. 브라질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한 조치를 취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국제사회도 이 문제에 대한 신중한 대처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마존 열대우림은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생태계 중 하나이며, 이곳에서는 지구상의 산소 생산의 20% 이상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아마존 생태계가 파괴되면 지구 전체적인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불법 채굴을 방지하고, 채굴자들에게 법적 제재를 가하는 것은 이러한 생태계와 지역 주민들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브라질 정부와 국제사회의 협력과 연대로만 해결될 수 있다. 브라질 정부는 불법 채굴과 관련된 범죄 조직을 타파하고, 지역 주민들과 협력하여 아마존 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국제사회는 브라질 정부와 협력하여 이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대응을 취하고, 아마존 생태계와 지역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시민포털지원센터 이사
월간 기후변화 기자
내외신문 전북 본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아마존강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