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기고] 올바른 자녀 훈육 10가지 원칙

편집부 | 기사입력 2014/03/18 [14:07]

[기고] 올바른 자녀 훈육 10가지 원칙

편집부 | 입력 : 2014/03/18 [14:07]

 

[내외신문] 우리나라는 저출산으로 자녀수가 1~2명인 가정이 대부분이거나 자녀를 낳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독자, 독녀인 자녀에게?사랑과 정성을?주지만 정작 귀한 자녀가 잘못한 경우 훈육방법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울산 계모사건을 통해 의붓딸을 폭행하여 숨지게 한 계모의 최후변론 내용에서 “잘 키우고 싶었다. 어리석은 생각이 딸을 이렇게 만들었다”는 말을 하였다고 합니다.

 

울산 계모와 같이 훈육시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아이를 폭행하는 부모가 있는 반면 어떤 부모는 아이를 무조건 적으로 감싸기만 하는 부모도 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다보면 상황에 따라?훈육을 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이때 올바른?훈육을 하지 않을 경우?부모들이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아이의 성격 등이 변할수 있어?이에 올바른?훈육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이를 훈육할 때 10가지 원칙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먼저 타이르세요 : 아이가 처음 저지른 실수에 대해서는 조용히 타이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실수했을 때 무조건 야단을?치면 반성하기보다는 반발하는 마음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2. 앞으로 해야 할 행동 가르쳐 주세요 : 아이가 잘못한 행동의 이유를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나쁜 버릇을 바로잡을 수 없습니다.?엄마는 단순히 언성을 높여 야단치는 데서 끝나면 안 되며?상황별로?위험한 일 등이라고 설명한 뒤 엄마에게 말하면 엄마가 도와주겠다는 등?행동에 대한 가르침을 주세요.

3.?일관성 있는 꾸짖으세요 : 똑같은 행동에 대해서도?일관성있지 않게?혼을 내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이러한 행동은 아이가 혼란을 겪게 되며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반성하기 보다 불만과 반항심을 갖기때문에 일관성있는 행동을 보여주세요.

4. 원칙 정해놓고 훈육하세요 : 아이와 함께 잘못한 행동에 대해 받을 체벌의 방법과 강도를 미리 정해놓 그 후에 아이가 그런 행동을 하면 미리 정해둔 약속을 확인?체벌을 하세요.

5. 즉시성을 가지세요 : 야단을 치거나 매를 들어야 하는 타이밍은 잘못된 행동을 하는 그 자리에서 바로하고 "집에 돌아가서 보자", "손님 가시면 보자"라는 식으로 경고를 주면 아이는 무엇 때문에 혼이 나는 건지 모를 수 있습니다.

6. 남이 보는 앞에서 꾸짖지 마세요 :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엄마에게 혼이 난다면 아이는 큰 수치심과 불쾌감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7.?한 번에 한 가지 잘못만 지적하세요

8. 아이에게 왜 그랬는지 이유 들어보세요

9. 아이와 함께 벌의 기준을 함께 정하세요

10.?제 3자를 끌어들이지 마세요

 

아이에 따라 부모에 따라 훈육방법은?조금씩?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고치기 위해 아이를 감정으로 때리는 등 행동은?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린 시절 맞고 자란 아이들은 성인이 된 뒤 정신질환으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본적이 있으며?물리적 체벌이 지속될 경우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게 돼 스트레스 호르몬이 뇌의 장기기억 공간인 '해마체'?같은 뇌의 일부분에 독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이 경우, 아이의 뇌는 장기기억을 만들고 보존하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자녀가 건강하게 자라기를?원한다면 아이에게 물리적인 체벌보다는 대화를 통해 자녀를 훈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하니?이점 꼭 유념하시고 위 10가지 훈육방법도 꼭 참고하시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