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2034년 지구 온난화가 1.5°C에 도달했다. 파리기후협정에서 합의된 1.5°C 한도의 일시적인 위반은 최근 엘니뇨 동안 이미 관찰되었다. 이 현상은 태평양에서 4~7년마다 발생하는 자연 가열 주기의 일부로, 특히 더운 해를 초래한다. 2034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은 정기적으

박영숙세계미래보고서저자 | 기사입력 2022/11/12 [19:28]

2034년 지구 온난화가 1.5°C에 도달했다. 파리기후협정에서 합의된 1.5°C 한도의 일시적인 위반은 최근 엘니뇨 동안 이미 관찰되었다. 이 현상은 태평양에서 4~7년마다 발생하는 자연 가열 주기의 일부로, 특히 더운 해를 초래한다. 2034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은 정기적으

박영숙세계미래보고서저자 | 입력 : 2022/11/12 [19:28]

2034년

지구 온난화가 1.5°C에 도달했다.

파리기후협정에서 합의된 1.5°C 한도의 일시적인 위반은 최근 엘니뇨 동안 이미 관찰되었다. 이 현상은 태평양에서 4~7년마다 발생하는 자연 가열 주기의 일부로, 특히 더운 해를 초래한다. 2034년까지 지구 평균 기온은 정기적으로 이 임계값을 초과한다. 증가 속도가 느려질 기미가 없다.

 

 

기후변화의 영향이 점점 더 명백해짐에 따라 공황상태가 시작되었다. 공급망 중단, 작물 수확량 감소, 난민의 급증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기록적인 재해가 점점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현재 1.5°C라는 목표는 대부분 포기된 상태에서 국제 사회는 적응 노력과 가능한 한 상승을 제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2030년대 중반, 온실가스 배출량이 마침내 정점에 도달했다. 대부분의 선진국은 재생 가능한 전력원으로 전환하는 마지막 단계에 있다. 예를들어, 미국은 2005년에 비해 전체 배출량을 거의 50% 줄였다.

 

이는 파리 기후 협정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느리지만 2022년에 통과된 획기적인 법안으로 인해 일부 이전 예측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다. 한편, 영국은 최근 화석연료 없이 100% 전력 생산이라는 목표를 달성했고, Keir Starmer 총리가 이끄는 새로운 공기업 청정 에너지 회사 Great British Energy를 설립했다.

 

 

2006년 이후 세계 최대 배출국인 중국조차도 이제 배출량을 정점으로 하여 탄소 중립을 향한 긴 여정을 시작했으며, 이는 향후 30년 이내에 도달할 목표다. 인도는 2070년까지 순 제로를 향해 가고 있다.

 

 

20년 기간 동안 분자당 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이산화탄소의 온난화 잠재력이 최대 96배인 온실 가스인 메탄의 전 세계 배출량을 줄이는 데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 2021년 COP26 정상 회담에서 100개 이상의 국가가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30% 감축하는 데 동의했다.

 

이 약속은 목표에 미치지 못했지만 정점과 감소를 달성하기에 충분한 진전이 있었고, 이는 또 다른 4년 동안의 감축으로 계속되었다.

 

 

이러한 최근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온실 가스 배출량은 여전히 위험할 정도로 높으며 기후 영향이 가속화되고 있다. 세기 중반까지 10년 반이 남았고 2°C 임계값의 잠재적 위반 가능성이 있다.

 

 

2034년까지 2003년 폭염 과 같은 유럽 여름의 연간 확률은 30-50%에 도달했다. 북유럽과 지중해의 웜 스펠 지속 시간이 각각 14일과 15일 증가했다.

 

지중해의 연간 물 가용성은 9% 감소한 반면, 여름 산불로 화상을 입은 지역은 40% 이상 증가했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온도 상승은 이미 1.5°C의 지구 평균을 초과했다. 미국 남부와 남서부의 1.8°C에서 북동부 주에서의 최고 2.4°C까지이다.

 

결과적으로 미국 작물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옥수수 수확량은 현재 일반적으로 정상 수준보다 10% 이상 낮다. 다른 영향으로는 현재 극도로 높은 흐름의 빈도가 18% 증가하고 있는 미시시피 강이 있다.

 

 

열대 우기의 길이는 중미에서 3일, 브라질 북부에서는 10일까지 감소했다. 아마조니아에서는 온난한 주문 기간이 28일 증가했으며 육지에서 극한의 온난한 빈도가 250% 이상 급증했다.

 

 

아프리카에서는 그림이 더 혼합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지역에서는 강우량의 변화가 거의 또는 전혀 없었지만, 아프리카의 그레이터 뿔(Greater Horn of Africa)과 같은 다른 지역에서는 강우량이 17% 더 증가했다.

 

극도로 높은 강 흐름의 빈도는 나일강에서 9%, 콩고에서 25% 증가했다. 물 부족에 노출된 사람의 수는 사하라 지역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으며 서아프리카에서 1,300만 명이 감소했으며 대륙의 동부와 남부에서 500만에서 600만 명이 증가했다.

 

 

아시아에서 높은 산의 빙하 질량은 평균 36% 낮다. 이것은 산사태, 침식 및 홍수의 증가를 동반했으며, 이는 아래의 인구 밀집 지역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제 뉴스 보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징이다.

 

세기 중반까지 에베레스트 지역의 빙하 부피는 2015년에 비해 절반으로 감소할 것이다. 물 가용성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한다.

 

 

육지에서 온난한 극한 현상의 빈도는 북아시아의 76%에서 서아시아의 235%까지 대륙 대부분에 걸쳐 상당히 증가했다. 그러나 러시아 연방은 평균 가뭄 기간이 한 달 감소한 혜택을 받았다.

 

강 범람에 노출된 인구 측면에서 최악의 증가는 인도(326%), 부탄(261%), 방글라데시(227%) 국가에서 경험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이 수치는 93%이다.

 

점점 더 파괴적인 기후 이벤트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의 작물 수확량은 현재로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지만, 이는 지구 온난화가 2°C 증가하면 바뀔 것이다.

 

 

2030년대 중반까지 북극해는 여름철에 거의 완전히 얼음이 없다. 반사되는 흰색에서 더 어둡고 열을 흡수하는 표면으로 알베도의 결과적인 변화는 증폭된 온난화의 피드백 루프를 생성한다.

 

제트 기류도 변경되어 북미, 유럽 및 러시아에서 기상 패턴의 움직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다소 반직관적인 경향으로, 북반구의 일부 지역에서 추운 겨울 극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겨울 폭풍이 더 남쪽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것은 대기의 수분 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하며 온도가 1°C 상승할 때마다 약 7% 더 많은 수증기가 운반된다. 이동하는 제트 기류는 또한 허리케인의 경로에 영향을 미치고 피해를 악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즉각적인 단기 영향 외에도 1.5°C의 위반은 여러 장기 추세를 촉발했다. 여기에는 2050년까지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의 거의 완전한 손실과 아한대 영구 동토층이 대규모로 녹는 것이 포함된다.

 

그린란드와 남극 서부 빙상의 손실(앞으로 몇 세기 동안 합쳐서 9미터의 해수면 상승을 차지함)은 더 이상 단순한 가능성이 아니라 이제 그럴 가능성이 있다.

 

 

지정학적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운명의 감각이 세계에 만연해 있다. 물, 땅 및 기타 자원을 놓고 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국경이 점점 더 좁아지고 있다.

 

금융 시장은 화석연료 수요의 대규모 붕괴를 예상하여 점점 더 불안정해진다. 관광 산업은 환경 영향으로 인해 많은 지역에서 쇠퇴하고 있다.

 

2034년 정신 건강은 고통을 겪고 있으며 우울증은 전 세계 질병 부담 1위이다. 암울한 미래를 내다보는 사람들은 아이를 낳는 것, 일을 하거나 경력을 쌓는 것조차 꺼려하고 있다.

 

 

 

순수한 불확실성이 이 시대를 정의하는 특징이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세계의 정치·경제적 불확실성 수준이 높아졌고 이러한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 타임 라인 예측 2030 2034 2035


원본 기사 보기:ainet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기후변화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