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기자수첩 강봉조> 돈 벌 생각만 하지말고 환경도 생각하라

강봉조 | 기사입력 2015/07/02 [21:17]

<기자수첩 강봉조> 돈 벌 생각만 하지말고 환경도 생각하라

강봉조 | 입력 : 2015/07/02 [21:17]


강봉조 취재본부장

우리는 심각한 공해에 시달리고 있다

물이 썩고 공기가 병들고 우리가 즐겨 먹던 각종 해산물은 중금속 함유량 수치가 날로 늘어나는 등 우리의 생활공간을 옥죄고 있다.

특히 아토피며, 호흡기질환이며 각종 질병이 꼬리를 물고 바다의 수산생물도 서서히 자취를 감춰 그 많던 볼락이며 우럭이며 소라며 바지락은 이제 흔적조차 찾기 어렵다.

쇳가루, 녹물 등 각종 오염물질을 쏟아내고 있는 현실에서 지금 우리는 우리의 환경을 재점검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급하다.

일본에서 ‘이따이 이따이’라는 병이 발생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세계 최악의 공해병으로 불리는 이 병은 신즈천 상류에 있는 미쓰이 금속영업소에서 나온 폐수가 원인이었다.

증세가 너무 심해 아야 아야(이따이 이따이) 신음소리를 내게 되면서 병명까지 ‘이따이 이따이’로 명명했다니 환자의 고통은 가히 짐작이 간다.

카드뮴에 의해 뼈 속 칼슘이 녹아나 신장장애와 골 연화증이 생기는 것으로 공식 발표된 이병은 특히 통증이 심해 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고 기침만 해도 뼈가 으스러지며 어떤 사람은 부러진 사례도 있다.

이따이 이따이 병은 환경을 소홀히 하면 우리들 인간이 위험에 처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한 예다.

환경처는 녹물, 쇳가루가 토양 및 해양, 그리고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한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명확한 환경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업체를 운영하는 업주들은 시민 건강을 우선하는 것이 급선무다. 자기네들 돈 벌겠다고 시민들의 건강을 망가지게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