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민주 참사대책본부장 박찬대 ˝尹, 사과 없이 조문만, 이해 안돼…이상민·윤희근 파면 안 하면 국민 저항˝:내외신문
로고

민주 참사대책본부장 박찬대 "尹, 사과 없이 조문만, 이해 안돼…이상민·윤희근 파면 안 하면 국민 저항"

안기한 | 기사입력 2022/11/03 [12:13]

민주 참사대책본부장 박찬대 "尹, 사과 없이 조문만, 이해 안돼…이상민·윤희근 파면 안 하면 국민 저항"

안기한 | 입력 : 2022/11/03 [12:13]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8월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이태원참사대책본부 본부장인 박찬대 의원은 3일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사과를 안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고 보나란 진행자의 질문에 "사과도 하지 않으면서 왜 3일 연속 조문을 했을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세월호 참사 14일 만에 사과가 있었다. 지금 국민들의 정서에는 이해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 등 이태원 참사 관련 책임자의 파면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저항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일반적인 상식으로 잘 이해가 안 된다.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무한 책임을 져야 되지 않나"라며 "대형참사가 벌어졌는데 왜 사과 한 마디 없을까, 많은 사람들이 정말 의아하게 생각한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아직 대통령이 선언한 국가 애도 기간이 남아 있지만 국민들의 당연한 질문에 대해서 답변하기 위해서는 확실한 진상조사가 들어가야 된다"며 "전날 최고위원회에서 이상민 행안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의 파면을 요청을 했다. 진상조사를 위한 좀 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겠나, 국정조사도 필요하고 그 이상의 것들도 모든 노력을 다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추진 일정을 묻는 질문에는 "애도기간이기 때문에 국민의 정당한 질문에 대해서도 침묵하라고 하는 것은 아주 나쁜 정치의 표본이 아닌가,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마라 하는 그 말 자체가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이 국정조사 신청을 진행할 것이고, 여당에서도 분명한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거부하지 못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관련 책임자들을 경질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란 질문에 "국민과 함께 분명 요구할 것이다. 우리가 요구한 건 경질 수준이 아니고 파면"이라며 "경질이라는 것은 이유를 묻지 않고 그 자리에서 물러나게 하는 것인데, 명백하게 자기 직무를 다 하지 못했으니 그 죄를 물어서 파면하는 거 아니겠나. 대통령께서 이걸 만약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저항과 분노에 직면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희근 경찰청장, 이상민 장관 외에 책임 소재를 가려야 할 인물이 또 있나란 질문에 "이번 (이태원 참사가) 국민의 분노를 더 일으키기는 했지만 경제 문제, 안전 문제, 이런 모든 것을 고려했을 때 내각이 전반적으로 조금 위태롭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참사 관련 경찰의 책임론에 대해선 "경찰의 책임이 큰 것은 맞다"면서도 "시민의 안전대책과 관련해 지방정부·중앙정부의 책임이 무시될 수 있는데, 경찰 수뇌부 몇 사람 경질하는 걸로 사태를 유야무야할 수 있는 건 이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SBS가 보도한 경찰 참고자료 문건에 대해서는 "사실상의 정치사찰이라고 본다. (경찰이) 시민단체의 동향이라든가, 이것이 국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찰을 했다고 본다"며 "앞에서는 신속한 사고 수습을 한다고 국민한테 이야기해 놓고 뒤에선 이런 사찰 보고서를 만들고 있다는 것에 대해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희영 서울 용산구청장을 놓고도 "선출직이 아니고 임명직이었다면 파면 대상감"이라며 "시민 안전에 대해 책임감도 전혀 없고 공감 능력도 없다. 공직자로서의 자격과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이 수습해야 될 상황에서 정쟁을 유발한다는 일부 지적이 나온다는 취지의 질문에 "정쟁은 참사를 이용해서 정치적 이득을 구하려고 하는 것으로 국한되는 것 아니겠나. 오히려 그렇게 얘기하는 것이 나쁜 정치"라며 "진상규명하지 않고 원인을 감추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상황에서 입을 다물라고 하는 것을 어느 국민이 용인할 수 있겠나. 여당에서조차도 진상규명 분명하게 하겠다고 얘기하는 것은 결국은 책임자는 처벌하겠다고 하는 것까지 연결되는 것"이라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