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서울특별시교육청] 2023학년도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내외신문
로고

[서울특별시교육청] 2023학년도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

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 추진을 위한‘교원 사례나눔’실시

손서희 시민기자 | 기사입력 2022/12/19 [09:11]

[서울특별시교육청] 2023학년도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

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 추진을 위한‘교원 사례나눔’실시

손서희 시민기자 | 입력 : 2022/12/19 [09:11]

2023년 3월 1일부터초·중학교에서 학교환경교육이 의무화된다. 지난 5월 국회 본회의에서 ‘환경교육의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법률’이개정됨에 따라 2023학년도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의장은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환경교육을 실시하도록 한 것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에서는 2020년부터‘기후위기 비상시대,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초·중학교 환경교육 의무화, 2022 개정 교육과정준비에 발맞춰 2023년부터 교과, 창의적체험활동, 범교과학습 등 학교・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전환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내년 2월까지 △교육과정 연계 생태·환경 자료 개발,△생태전환교육 지역연계 기관 발굴, △학교기본운영비 항목 신설,△체계적인 교사 연수 및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 등교육기반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서울특별시교육청은 19일, 초·중·고 현장 교원 200명이 모여 생태전환교육 실천사례를 함께 나누는「아이디어 살롱」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교원들이 현장에서 실천해 온 운영 사례를공유함으로써생태전환교육 역량을 강화하고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교육을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과정 연계 생태전환학교, △생태전환 학급(동아리)활동, △학교 간교원학습공동체 활동, △생태전환교육 프로젝트 활동등의 운영 사례를공유하며, 현장 교사들이 공모한 38편의 사례는 2023년 1월자료집으로배포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기후위기 시대에 생태전환교육은 미래세대에게희망을 선물하는 것이며, 초·중 환경교육 의무화에 발맞춰 서울의교육과정과 생태전환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학교 생태전환교육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지원을 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