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환경과미래] "기후변화 대응?핵심수단은?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내외신문
로고

[환경과미래] "기후변화 대응?핵심수단은?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 패트리샤 에스피노사 UNFCCC 사무총장 - 패트리샤 에스피노사(Patricia Espinosa) UNFCCC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적응계획 수립과 이행은 파리협정 규정-탄소 배출량 216만 톤 예상…탄소 상쇄 캠페인·저탄소 개발 프로젝트 시행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2/03/16 [09:31]

[환경과미래] "기후변화 대응?핵심수단은?국가기후변화?적응대책"

- 패트리샤 에스피노사 UNFCCC 사무총장 - 패트리샤 에스피노사(Patricia Espinosa) UNFCCC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적응계획 수립과 이행은 파리협정 규정-탄소 배출량 216만 톤 예상…탄소 상쇄 캠페인·저탄소 개발 프로젝트 시행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2/03/16 [09:31]
 패트리샤 에스피노사 UNFCCC 사무총장 

2021년 1월 25~26일 개최된 2021년 기후적응 정상회의(Climate Adaptation Summit 2021)에서 패트리샤 에스피노사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이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NAP) 수립과 이행을 강조했다. 네덜란드 주최로 열린 이번 기후적응 정상회의는 화상으로 진행됐으며, 다수의 세계 정상과 기업 대표, 국제기관 수장들이 참석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 파트너십을 짜기 위한 종합적인 '적응 행동 의제'를 논의 했다.

패트리샤 에스피노사(Patricia Espinosa) UNFCCC 사무총장은 이날 회의에서 적응계획 수립과 이행은 파리협정 규정사항이며, 가장 핵심수단은 국가기후변화 적응대책(NAP)이라고 강조했다.

월드컵 기간에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대부분 관중에게서 나오기 때문에 FIFA는 관중들의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탄소 상쇄 캠페인’이다. 관람권을 구매한 관중이 온라인으로 FIFA의 탄소 상쇄 캠페인에 서명하면 FIFA는 1인 당 2.9톤의 탄소 배출량을 없애기 위해 노력한다. FIFA는 관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캠페인에 서명한 사람 중 추첨을 통해 월드컵 결승전 관람권을 증정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서명 캠페인은 총 10만 톤의 탄소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객들의 서명을 받은 FIFA는 러시아와 저탄소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과 함께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2006년 독일 월드컵 이후부터 매년 FIFA는 UNFCCC와 손잡고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해왔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때는 저탄소 개발 프로젝트를 이용해 33만 톤의 이산화탄소를 상쇄하기도 했다. 이때 진행한 것이 아마존강 유역 삼림 보호 운동인 ‘수루이 프로젝트’와 ‘푸루스 프로젝트’다. 브라질 정부는 이 프로젝트에서 총 6만5000헥타르의 숲을 보호했다. FIFA와 러시아가 어떤 프로젝트를 시행할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브라질 월드컵에서 니카라과와 온두라스 등 개발도상국의 탄소 배출권을 이용해 탄소 상쇄를 이룬 만큼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FIFA는 경기 중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관중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경기장을 오가는 무료 셔틀버스를 제공한다. 월드컵 경기장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카잔, 칼리닌그라드 등 11개 도시에 있다.

패트리샤 에스피노사 UNFCCC 사무총장은 “FIFA가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앞장서서 축구 팬들을 독려하는 것에 매우 감사드린다”며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미래를 위한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파트마 사무라 FIFA 사무총장도 “우리는 모두 우리가 사는 지구에 책임을 져야 한다”며 “축구가 가진 힘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기준을 세우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