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강원경찰청, 경찰 수사 ‘’촘촘한 내부 통제‘’ 책임수사 실무추진단 구성

정해성 기자 | 기사입력 2020/01/30 [11:55]

강원경찰청, 경찰 수사 ‘’촘촘한 내부 통제‘’ 책임수사 실무추진단 구성

정해성 기자 | 입력 : 2020/01/30 [11:55]

[내외신문=정해성 기자] 강원지방경찰청(청장 김재규)은, 「책임수사 실무추진단」을 신설하고, 원주경찰서에 사건관리과를 시범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방청 2부장을 단장, 치안지도관을 실무팀장으로 편성하고, ?경찰청 추진사항 일선 하달 및 현장 의견 수렴하는 실무팀 ?기능간 주기적 협의를 위한 ‘과장급 협의회’ 및 ‘계장급 추진팀’ ?경찰서 추진사항을 발굴 및 점검하는 ‘경찰서 추진팀’ ?현장 실무 애로사항과 실무상 문제점을 발굴하는 ‘현장자문단’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모든 경찰서에는 수사심사관을 선발·배치하고, 지방청에 책임수사 지도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사건관리과는 경찰서 내 전체 수사부서 수사 행정·심사 기능을 총괄하고, 수사 행정업무(유치장 포함)를 통합함으로써 효율성을 확보하여 수사부서간 연결·조정·협업하는 구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매월 1회 관련 부서 수사·영장 심사관이 참여하는 사건 심사·분석 회의를 개최하여 영장·종결·송치 사건 분석 및 수사절차·제도 이행 현황을 공유하는 시스템도 운영한다.

수사심사관은 경찰서장의 직접 지휘를 받는 형태로 운영하며, 독립적으로 직접 수사부서 수사과정·결과를 지도 점검하게 된다.

강원청은 이번 수사권 조정이 국민의 인권을 보호하고, 편익을 제고하는 선진 수사구조 완성의 첫걸음으로 제도 개선으로 인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 나갈 방침이다.

내외신문 / 정해성 기자 hsj3112@hanmail.net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