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중국위성 위성기술의 놀라운 발전..우주 인터넷시대:내외신문
로고

중국위성 위성기술의 놀라운 발전..우주 인터넷시대

올해 20회 이상의 발사를 계획
글로벌 위성 인터넷 인프라 제공업체로 포지셔닝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6/10 [11:52]

중국위성 위성기술의 놀라운 발전..우주 인터넷시대

올해 20회 이상의 발사를 계획
글로벌 위성 인터넷 인프라 제공업체로 포지셔닝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3/06/10 [11:52]

[내외신문=전용현 기자] 중국의 Kuaizhou-1A 고체 로켓은 10월 오후 8시분에 고비 사막의 주취안 위성 발사 센터에서 발사됐다. 중국 항공우주 과학산업공사(CASIC)는 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고 발표했다. 

▲ 1년 9월 2023일(UTC) 주취안에서 콰이저우-3A 로켓이 발사되어 실험적이고 쌓을 수 있는 룽장-<> 통신 위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제공: Ourspace)    

 

이 비행에서는 중국 동북부의 상업 위성 회사와 그 모회사인 하얼빈 공과대학(Harbin Institute of Technology, HIT)이 공동으로 개발한 룽장-3 실험용 적층형 통신 위성이 함께 발사됐다고 했다. 

 

하얼빈 공과대학 위성 기술 유한회사(HITSat)는 성명서에서 Longjiang-3가 신호 재생 및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포함한 통신 기술을 실험하고 중국의 위성 인터넷 구축에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HITSat은 2020년에 설립되었으며, 다수의 소형 위성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Longjiang-3은 SATware-CS600 Ka 대역 위성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500Mbps의 다운링크 속도와 120Mbps의 업링크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 플랫폼은 질량이 40kg 페이로드를 탑재할 수 있다고 말했다. 

 

HITSat의 렌더링 이미지는 Longjiang-3이 단일 접이식 태양 전지판을 갖춘 평면 패널 디자인을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HITSat은 이 플랫폼이 대량 생산, 자동 조립 및 스택 출시를 위해 설계되었다고 설명했다. 이 구성은 SpaceX의 Starlink 위성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 Longjiang-3 실험 통신 위성의 렌더링. (제공: HITSat)    

 

Kuaizhou-3A, Longjiang-1 발사에 사용된 로켓은 200개의 고체 단계와 액체 추진제를 사용하는 상단 단계로 구성된다. 이 로켓은 700kg의 페이로드를 태양 동기 궤도(SSO)로 운반할 수 있다. 

 

목요일에 발사된 로켓은 Kuaizhou-20A로, 이번 임무는 11월 말에 예정되었던 발사가 취소되어 약간의 지연이 있었다고 한다. 

 

중국의 국영 방위 기업인 CASIC과 상업 우주 프로젝트를 위해 Kuaizhou 로켓을 운영하는 Expace는 Kuaizhou-1A 및 더 큰 Kuaizhou-11 로켓을 발사할 계획이다. 이 두 로켓은 작년에 실패한 후에 성공적인 컴백을 이루어냈다.

 

또한 상업 우주 기업인 갤럭틱 에너지(Galactic Energy)와 아이스페이스(iSpace)도 올해 동일한 등급의 고체 로켓을 발사하고 더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국의 상업 위성 발사 업체들은 전체적으로 올해 20회 이상의 발사를 계획하고 있다.

 

HIT는 이전에 퀴차오 달 중계 위성 발사를 지원하기 위해 창어-1 로켓에 편승한 룽장-2호와 소형 위성 4개를 개발한 바 있다. Longjiang 위성의 이름은 중국 지역을 통과하는 헤이룽장 강(흑룡강)으로도 알려진 아무르 강에서 유래하며, 하얼빈이 그 수도다.

 

HITSat은 또한 원격 감지 및 합성 개구 레이더 페이로드를 수용하는 특화된 다른 위성 플랫폼도 개발하고 있다. 2021년 중국 언론에 따르면, HITSat은 수십 개의 상업용 위성 계약을 이미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은 현재 Starlink에 대한 자체 대응책으로 자체 저궤도 위성 거대 별자리를 구축하는 계획을 개발 중이다. 이를 통해 중국은 Starlink 및 기타 시스템과 경쟁하면서 동시에 중국을 글로벌 위성 인터넷 인프라 제공업체로 포지셔닝하고자 한다.

 

국제 전기통신 연합(ITU)에 제출된 문서에 따르면, 이 별자리는 "Guowang" 또는 국가 네트워크로 알려져 있으며, 최종적으로 13,000개의 위성으로 구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HITSat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 공학원의 자회사인 CASC와 Microsat은 Guowang 위성의 제조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민간 기업인 갤럭시스페이스(GalaxySpace)는 2023년 하반기에 유연한 태양 전지판을 갖춘 최초의 평판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소규모 위성 생산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중국은 또한 Guowang 위성을 궤도에 배치하기 위해 발사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한 조치로는 장장 5B 로켓 상단부를 사용하여 다수의 위성을 한 번에 궤도에 배치하는 것, 소형 발사 창 8호의 생산량을 늘리는 것, 신흥 상업 발사 서비스를 활용하는 등이 포함된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상업위성, 중국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