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中 한족, 신장 위구르 연이은 '탈출'…정책 실패...신장 위구르족 100만 구금 사실?:내외신문
로고

中 한족, 신장 위구르 연이은 '탈출'…정책 실패...신장 위구르족 100만 구금 사실?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1100만 명 거주당 인력 부족 퇴직 허용 안 돼한족 인구 갈수록 감소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19/12/07 [11:49]

中 한족, 신장 위구르 연이은 '탈출'…정책 실패...신장 위구르족 100만 구금 사실?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1100만 명 거주당 인력 부족 퇴직 허용 안 돼한족 인구 갈수록 감소

전용현 기자 | 입력 : 2019/12/07 [11:49]
중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한족화’하기 위해 각종 정책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하지만 소수민족 억압 정책이 현지 생활 여건을 악화시켜 한족들의 이탈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 자치구를 ‘한족화’하기 위해 각종 정책수단을 동원하고 있다. 하지만 소수민족 억압 정책이 현지 생활 여건을 악화시켜 한족들의 이탈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1100만 명 거주

신장 자치구는 1100만 명의 위구르족 이슬람교도가 거주하는 지역이다. 중국 정부는 2017년부터 위구르인을 잡아들여 최대 100만 명을 강제수용소에 구금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위구르 자치구에는 현지 이슬람 소수민족과 새로 이주한 한족의 갈등, 당 간부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 척박한 교육 여건, 소수민족 차별에 대한 불만 등이 겹치면서 한족화 정책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에 처했다.

 

신장 지역에 파견된 당 간부들은 위구르인의 집에 같이 살면서 감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인들과 불만과 적대감을 그대로 느끼면서 불안한 삶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신장에서의 생활은 당 간부들에게도 아주 힘들다이들은 몇 주 동안 연속으로 일하면서 하루도 쉬지 못하는 등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의 보도에 따르면 공안의 삼엄한 감시와 통제, 이슬람 소수민족에 대한 대규모 수용소 감금 등으로 국제적인 관심을 끄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한족들이 속속 떠나고 있다고 전했다.

 

당 인력 부족 퇴직 허용 안 돼

현지 생활에 염증을 느낀 간부들은 조기 퇴직을 통해 신장 지역을 벗어나려 하지만 당은 인력 부족을 이유로 퇴직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신장 자치구는 생활 및 교육 여건이 열악해 현지에 파견된 당 간부들은 자녀들과 떨어져 지내는 기러기 아빠로 생활하고 있기도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위구르인과 함께 사는 당 간부들은 현지인과 잘 지내기 위해 자기 돈을 쓰는 경우도 많다이런 프로그램을 거부하는 간부는 곧바로 해고되는 경우도 있어 불만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장 위구르 지역은 국제적으로 인권탄압 비난을 받으면서 내부적으로도 각종 문제를 떠안고 있는 곳이다. 미국 하원은 지난 3(현지시간) 위구르 탄압에 관여한 중국 인사들에게 비자 제한과 자산 동결 등 제재를 하는 내용의 ‘2019 신장 위구르 인권 정책 법안을 통과시켰다.

 

중국 중앙정부의 관계자는 신장 내 이슬람 소수민족을 겨냥한 각종 조치에 대해 중국 관리들과 현지인들 사이에서 극심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시진핑 국가주석도 왕양 부총리의 보고를 받아 한족의 불만 등 문제점을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족 인구 갈수록 감소

한족들에게 신장 지역으로 이주하도록 장려하는 정부 정책과 달리 현지 한족 인구는 갈수록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2010년 신장 지역의 한족 수는 883만 명으로 이 지역 인구의 약 40%를 차지했지만, 2015년에 860만 명으로 줄어들며 인구 비중도 36%로 낮아졌다.

 

신장 전문가는 한족들은 신장의 고달픈 삶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놓고 말할 수 없지만, 신장 떠나는 방식으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족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자 신장 자치구의 우루무치 공안 당국은 지난해 여름부터 주민들이 다른 지역으로의 이주를 허락하지 않고 있다. 우루무치 공안국은 현재 인구조사가 진행중이어서 주민등록 이전 신청이 중단됐다추가 통지가 있을 때까지 이동이 금지된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신장 지역의 민족 갈등은 국영기업의 경제 독점, 위구르인에 대한 차별, 부패 등 구조 문제에서 비롯된다국영 기업이 경제를 장악하면서 위구르인들이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도 큰 문제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전문가는 신장 지역에서 극단주의가 확산되는 토양의 성분을 파악해야 해결책이 나온다현지 공장이 늘어나도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위구르인들은 땅과 자원을 한족에게 빼앗긴다는 박탈감을 느낀다고 설명했다.

 

신장의 경제의 3대 축은 에너지와 교통, 문화 산업이다. 하지만 국영 기업들이 석유, 화학, 철도, 항공 등 각 분야를 장악하면서 신장 토종 기업의 감소와 위구르인의 실업률의 증가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