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금융위-금감원, 금융권에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촉구:내외신문
로고

금융위-금감원, 금융권에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촉구

-8대 은행금융지주회사 및 은행연합회, 공동의 사회적 역할 확대 추진
-향후 발생할 이자부담의 일부 경감하는 방식 검토
-릴레이 간담회 개최 통해 금융당국-금융업권 간 상호 이해·공감대 제고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3/11/20 [18:58]

금융위-금감원, 금융권에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촉구

-8대 은행금융지주회사 및 은행연합회, 공동의 사회적 역할 확대 추진
-향후 발생할 이자부담의 일부 경감하는 방식 검토
-릴레이 간담회 개최 통해 금융당국-금융업권 간 상호 이해·공감대 제고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3/11/20 [18:58]

▲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0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함께 개최한 금융위원장·금감원장-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금융위)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0일 금융지주 회장단 간담회를 개최하고,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에서 단기간 급격히 늘어난 이자부담 등으로 우리 경제를 바닥에서부터 떠받쳐온 동네·골목상권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금융권, 특히 은행권은 역대급 이익이 지속되는 상황이라며 금융권의 역대급 이자수익 증대는 금융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역대급 부담 증대를 의미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고금리를 부담하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의 절박한 상황을 고려하여,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최대한의 범위내에서 코로나 종료 이후 높아진 금리 부담의 일정수준직접적으로 낮춰줄 수 있는,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복현 금감원장도 최근 국회에서 횡재세입법 논의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과거 어느때보다 우리 금융권이 양호한 건전성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업계 스스로 국민들의 기대수준에 부합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8대 은행금융지주회사 및 은행연합회는 금일 논의를 거쳐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부담 경감을 위해 공동의 사회적 역할 확대를 추진키로 하였으며 향후 발생할 이자부담의 일부를 경감하는 방식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은행금융지주회사 및 은행연합회는 은행 자회사와의 추가 논의를 거쳐 국민들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세부적인 지원규모 등 최종방안을 조속히 마련하여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를 시작으로 금융위와 금감원은 은행·금융투자업권·보험 등 여타 금융권역별 CEO 간담회를 릴레이로 개최할 예정이다. 릴레이 간담회 개최를 통해 금융당국과 금융업권간의 금융현안에 대한 상호 이해와 공감대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