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정의화 국회 의장, “대한민국 살아갈 길 남북통일과 다자외교에 있어”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4/03 [01:25]

정의화 국회 의장, “대한민국 살아갈 길 남북통일과 다자외교에 있어”

편집부 | 입력 : 2015/04/03 [01:25]


내외신문=?김천식 기자] 정 의장은 4월1일 (수) 오전, MIKTA(멕시코, 인도네시아, 한국, 터키, 오스트레일리아 5개국 첫글자) 회원국 주재 한국대사들을 국회로 초청 MIKTA 국회의장회의 추진과 관련 의견을 가졌다.

 

정 의장은 이 자리에서 “MIKTA 국회의장회의는 한반도 평화통일 여건 조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기반을 확보하는 기회가 될 것” 이라며 “처음으로 개최 되는 MIKTA 국회의장회의가 7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만큼 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회원국의 의회와 정부의 협조를 위해 노력해 달라” 고 당부했다.?

 

특히 정 의장은 “열강들 사이에 위치해 마치 코끼리 다리 사이에 놓여 있는 형국인 우리나라가 살아갈 길은 남북통일과 다자외교를 통한 국제적 이니셔티브를 확보하는 것” 이라며 “이번 의장회의는 우리나라가 강대국과 중견국 간 가교 역할을 통한 평화·공동번영의 새로운 국제질서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것” 이라고 회의의 의미를 강조 했다.

 

MIKTA는 우리 정부의 주도로 2013년 9월 출번한 중견국 협의체로 그간 회원국 외교장관회의가 개최되어 왔으나, 정치적 동력을 부여할 필요가 있다는 정의화 의장의 제안에 회원국 국회의장 회의가 오는 7월 초 서울에서 처음으로 개최 될 예정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