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한국전통의학연구소 난치성 췌장질환 극복을 위한 치료제 특허등록 완료 !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3/19 [20:50]

한국전통의학연구소 난치성 췌장질환 극복을 위한 치료제 특허등록 완료 !

편집부 | 입력 : 2015/03/19 [20:50]


- 양한방 공동 연구진, 2016년 임상시험 진입

애플창업자 故스티브잡스의 사망원인으로 잘 알려진 난치성 췌장질환을 원천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혁신신약을 양한방 공동연구진이 개발하고 있어 화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의 췌장염 환자는 2006년 38,102명을 시작으로 매년 약 8.12% 꾸준히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췌장염 치료 시장규모 또한 2020년도 110,291백만 원, 2025년도 162,987백만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가톨릭대 의과대학 췌담도센터 이인석 교수팀과 한국전통의학연구소 황성연 박사팀, 충남대 약대 강종성 교수팀 및 한국한의학연구원 마진열 박사팀 등 양한방 및 약학 전문 연구진은 공동으로 천연물 기반 급만성 췌장질환치료용 신약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한방 공동연구진은 WSY-1이라는 천연물로, 췌장염 및 췌장암의 근본적인 원인인 염증자체를 근본적으로 개선·조절하고 췌장의 부종 및 손상, 췌장소포 사멸, 섬유화 및 성상세포 활성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급성췌장질환은 주사제로, 만성췌장질환은 경구용 제제(Tablet)로 개발 할 수 있어 기술적 가치가 뛰어나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한편, 췌장은 우리 몸에 들어오는 영양분을 분해·소화시키기 위한 소화효소를 분비하여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특히 인슐린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능이 있어 이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병, 신부전증, 고지방혈증, 볼거리 등의 다양한 중증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문제는 이러한 급·만성 췌장염에 대한 효과적인 전문치료제가 아직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는 췌장염 치료에 일반적인 항 궤양제, 항 염증제, 근이완제가 사용되고 있으나 이 역시 효과가 적고 심혈관계나 위장관계의 부작용이 있어 새로운 전문치료제의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