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예산군] 민원담당공무원 보호 및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민원응대 매뉴얼 제작 배부 및 보호 안내문 부착 등

전용욱 기자 | 기사입력 2022/10/17 [10:54]

[예산군] 민원담당공무원 보호 및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

민원응대 매뉴얼 제작 배부 및 보호 안내문 부착 등

전용욱 기자 | 입력 : 2022/10/17 [10:54]

 

 

예산군은 민원인의 민원담당공무원에 대한 폭언이나 폭행 등을 근절하고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민원응대 매뉴얼’을 제작·배부하고 민원담당공무원 보호안내문 등을 민원실에 배치하는 등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민원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 중이다.

 

그동안 군은 민원담당공무원 보호를 위해 대응 매뉴얼과 직원보호 음성안내 연결음, 자동녹음전화, 비상벨 및 CCTV설치와 청원경찰 배치,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최근 예산읍 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의 폭력행사로 기물파손 및 직원 상해가 발생했다.

 

특히 최근에는 민원서비스에 대한 군민의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폭언, 고성, 폭행 등 각종 악성 민원으로 인해 민원담담공무원의 고충 호소도 증가 추세에 있다.

 

이에 군은 폭언·폭행 등 민원인 위법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단호한 법적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민원응대 직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을 제작해 전 부서에 배포하고 민원응대직원 보호조치 안내문 게시 등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민원문화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에 제작한 공직자 민원응대 매뉴얼에는 △민원응대 관련 기본원칙 △특이민원 응대요령 △특이민원 법적 대응요령 △민원공무원 보호조치 등이 담겨 공무원 폭행 예방 효과와 함께 민원서비스 만족도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보호 안내문에는 ‘반말, 욕설, 성희롱은 안 돼요’, ‘지금 마주하고 있는 공무원은 누군가의 소중한 가족입니다’ 등 문구를 새겨 민원 창구에 부착함으로써 군민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서로가 존중하며 배려하는 민원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대화와 존중, 배려하는 마음으로 민원공무원을 대해주시면 민원인의 배려가 더욱더 큰 친절로 돌아올 것”이라며 “상호존중하는 민원문화 만들기에 군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시민포털지원센터 이사
월간 기후변화 기자
내외신문 전북 본부장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