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진안홍삼 안심하고 드세요” …군수가 품질인증

최근서 | 기사입력 2012/05/31 [19:32]

“진안홍삼 안심하고 드세요” …군수가 품질인증

최근서 | 입력 : 2012/05/31 [19:32]


진안군, 군수품질인증 업체 11곳에 인증서 수여

진안군이 홍삼의 명품화와 고급화를 위해 군수품질인증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송영선 진안군수는 31일 군청 상황실에서 군수품질인증 업체로 선정된 정희고려홍삼을 비롯한 11개 홍삼가공업체에 품질인증서를 수여했다.


군수품질인증제도는 진안군수가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 홍삼에 대해 품질을 인증하는 것으로 이날 11개 업체 11개 제품이 인증을 받았다.


이 제도는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진안군 홍삼가공품 품질인증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와 품평을 거쳐 인증마크를 부여한 것이다.


군수품질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생산업체가 정기성분검사, 가공시설 위생검사, 제품표기검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아야 한다.


먼저 인증을 받고 싶은 홍삼제품이 홍삼의 필수성분인 Rg1, Rb1, Rf, Rg3의 진세노사이드를 비롯해 10종류 이상의 진세노사이드를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홍삼성분의 함량인 조사포닌함량이 1g당 홍삼추출액 2mg이상이고, 식약청의 인삼홍삼제품 농약검사기준에 따른 35가지 농약검사결과에서도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쳐 신청된 제품은 또다시 가공시설위생검사, 원료검사, 제품표기사항 확인 등을 재차 거쳐 적합판정이 내려지고, 홍삼연구소의 제품 수거검사결과에서도 모두 적합판정을 받아야 비로소 진안군수 품질인증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품질인증을 받은 홍삼제품에는 인증번호가 기재된 인증마크와 함께 가공업체의 이력이 가능한 인증서를 동봉하여 시중에 유통 판매된다.



인증 홍삼의 부정 유통사례가 적발되면 인증 취소 등 강력한 사후관리로 명품 진안홍삼의 우수한 품질을 지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송영선 진안군수는 “홍삼의 생산단계부터 철저한 품질관리로 홍삼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진안홍삼이 품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군수품질인증제를 시행한다.”며 “진안 홍삼연구소가 품질을 관리하고 단체장이 품질을 인증하는 진안홍삼은 안심하고 드셔도 좋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