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인제대 환경미래연구원 주최 학술기획 ‘덕(德)’

윤정기 | 기사입력 2012/05/28 [12:00]

인제대 환경미래연구원 주최 학술기획 ‘덕(德)’

윤정기 | 입력 : 2012/05/28 [12:00]

 

 

인제대 환경미래연구원 주최 학술기획 ‘덕(德)’


?인제대학교(총장 이원로)는 25일(금) 인당관 7층 세미나실에서 을 주제로 2012년 봄 학술대회를 열었다.

?인제대 환경미래연구원이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정치외교학과 김성수 교수의 사회로 ‘덕(德)’으로부터 연원하는 우리 삶의 특징을 다양한 사회, 정치적 맥락 속에서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재작년과 작년 각각 , 에 이은 덕(德)을 테마로 한 세 번째 학술대회다.

?1부에서는 김남두 서울대 교수가 “정치 공동체, 시민의 덕, 인간의 덕”이라는 주제를 플라톤적 덕(德) 윤리 시각에 기인해 발표했다. 고대 그리스의 인류 최초의 공동체인 폴리스의 성립과 조직원리 그리고 플라톤이 행복하다고 말하는 폴리스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고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대 이성원 교수는 “덕, 공화주의, 자유주의”를 제목으로 덕 윤리는 ‘습관’과 전통의 의의를 강조하는데 직접적으로는 공리주의적 사고방식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제기되었다고 생각되며 덕 윤리를 강조하는 사람들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그 대표적 사례를 찾아보고 18세기 영국에서 제기된 공화주의, 자유주의의 문제들을 18세기 영국의 역사적 맥락에서 설명했다.

?마지막 발표를 한 인제대 양세욱 교수는 “번역된 근대, 번역된 윤리-근대 중국의 ‘덕’ 계열 개념의 번역과 수용”에서 서양이 원산지인 개념어들이 중국어로 번역되고 수용되는 과정에서 빚어낸 근대 개념사와 어휘사의 풍경에 대해 발표했다.

?2008년 3월 설립한 인제대 인간환경미래연구원은 인간과 환경, 미래에 관심을 갖는 주요 석학들과 중견 연구자들, 그리고 신진 연구자들이 학문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국내외 학술대회, 세미나 및 포럼 등을 열어 인제대학교 교육이념인 ‘자연보호?생명존중?인간사랑’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내외뉴스 취재부장 윤정기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