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금감원, IPO 시장 공정성·신뢰 제고 위한 개선방안 논의:내외신문
로고

금감원, IPO 시장 공정성·신뢰 제고 위한 개선방안 논의

- 금감원, 24일 IPO 시장의 공정과 신뢰 제고를 위한 간담회 개최
- 재무정보 투명성 제고, 주관사 내부통제 강화 등 추진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3/11/26 [12:00]

금감원, IPO 시장 공정성·신뢰 제고 위한 개선방안 논의

- 금감원, 24일 IPO 시장의 공정과 신뢰 제고를 위한 간담회 개최
- 재무정보 투명성 제고, 주관사 내부통제 강화 등 추진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3/11/26 [12:00]

▲ 지난 24일 김정태 금융감독원 공시·조사담당 부원장보가 IPO 시장의 공정과 신뢰 제고를 위한 간담회에서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금감원)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금융감독원은 24일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주관사, 코스닥협회와 IPO 시장의 공정과 신뢰 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해 현행 상장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최근 파두 사태로 촉발된 IPO 관련 신뢰성 논란 등과 관련해 상장 추진기업의 재무정보 투명성 제고, 상장 주관업무 내부통제 강화, 유관기관 협력 확대 등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다.

 

김정태 금감원 부원장보는 “IPO 시장은 무엇보다도 투자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발전해야 한다IPO 시장의 공정과 신뢰 제고를 위해 상장 추진기업의 재무정보 투명성 제고 상장 주관업무 내부통제 강화 유관기관 협력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금감원은 상장지원과 투자자보호간 균형 있는 심사원칙을 유지하면서 심사체계 및 IT인프라를 정비·개선하는 한편, 증권신고서 제출 직전 달까지의 매출액, 손익(잠정 포함) 등을 투자위험요소에 기재하도록 하는 등 공모주 투자 판단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공시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주관사 역할 강화를 위해 내부통제기준 구체화 및 기업실사 준수사항 마련 등을 위한 TF를 구성하고, 유관기관 협의체 정례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거래소는 실적 관련 정보공백 최소화를 위해 심사 이후 실제 상장 이전까지 기간에 대한 재무정보 공시계획을 확인하고, 예상 매출의 판단근거 등을 투자자에게 충실히 제공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상장심사시 자본잠식 해소계획을 살펴보고, 기술평가시 완성된 제품·서비스가 있는 경우 배점을 상향하는 등 상장심사 및 기술평가 업무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금융투자협회는 주관사와 논의하여 IPO 주관업무 관련 주관사의 독립성 제고 및 내부통제 강화방안을 구체화해 협회 인수업무규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참여기관들은 지난 7월 관계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기술특례 상장제도 개선방안에 따른 투자자 정보제공 강화, 주관사 책임성 제고 방안 등 과제들을 시행·정착시켜 나가는 한편, 앞으로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간담회에서 논의된 세부 프로세스 개선방안을 조속히 구체화해 추진하는 등 IPO 시장의 투명성 제고 및 투자자 신뢰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