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영등포구, 위반건축물 뿌리 뽑는다…1031개 위반건축물 점검

- 여의도, 영등포역 일대 위반건축물 139개소 등 총 1031개 위반건축물 점검 - 형사 고발 의무화하고 이행강제금의 부과 횟수를 연 1회에서 2회로 늘려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2/11/23 [10:19]

영등포구, 위반건축물 뿌리 뽑는다…1031개 위반건축물 점검

- 여의도, 영등포역 일대 위반건축물 139개소 등 총 1031개 위반건축물 점검 - 형사 고발 의무화하고 이행강제금의 부과 횟수를 연 1회에서 2회로 늘려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2/11/23 [10:19]

▲ 영등포구청 청사 전경(사진제공=영등포구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위반건축물에 대한 관리를 대폭 강화한다.

 

위반건축물 일제 점검과 행정조치를 강화해 구민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점검 대상은 상업시설로 사용 중인 위반건축물 총 1031개소이다.

 

1차로 오는 1230일까지 다중 인파 밀집 지역인 여의도와 영등포역 일대 위반건축물 139개소를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2차로 내년 531일까지 영등포구청 일대와 문래 창작촌 주변, 대림동 상가 밀집 지역 892개소에 대한 점검을 완료할 계획이다.

 

중점 점검 내용은 가로변 영업행위를 위한 무단증축, 물건적치, 시설물 침범 등 통행 방해와 건축물 피난 통로 확보 여부 등이다.

 

특히 건축선 후퇴 부분에 대한 불법 행위를 집중 단속, 건축선 안에 공작물이나 담장, 노상적치물 및 영업 관련된 시설물 설치 행위를 집중 살펴볼 예정이다.

 

위반건축물에 대한 행정조치도 대폭 강화한다. 건축이행강제금 부과액이 위반행위로 인한 이익금보다 적어 개선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에 따라 처벌을 보다 강화한다.

 

우선 위반건축물은 예외 없이 형사 고발한다. 기존 위반건축물은 개선을 위한 일정 기간을 안내한 후 개선이 안될 경우 고발하고, 신규 위반건축물은 단계별 행정조치 기준에 따라 1차 시정명령에도 개선하지 않으면 선 고발 조치한다.

또한 이행강제금의 경우 부과 횟수를 연 1회에서 2회로 늘리고 영리 목적으로 상습 위반하면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100으로 가중 부과한다.

 

아울러 가로변 영업행위를 위한 무단증축 등이 적발되면 위생과 등 영업신고 부서에 통보하여 영업제한 등 단속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한편 위반건축물 사전 예방을 위한 홍보도 강화한다. 불법건축물 예방을 위한 건축법 유튜브 강좌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위반건축물 건축주(관리자)와 지역 상인회 등에 불법건축물 예방 자료를 제작해 배포한다.

 

특히 신규 건축물의 경우 건축 인허가 신청할 때부터 사용승인 후 위반행위 금지 및 행정처분 사항을 안내해 건축법 위반행위를 원천 차단한다.

 

정진호 건축과장은 이번 조치로 위반건축물의 경우 신속히 원상 복구하는 것이 비용 측면에서도 더 유리할 것이라며 구민의 안전을 위해 위반건축물을 보다 더 철저히 관리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