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국세청,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향 발표…경제정책 적극 지원

- 국세청, 끊임없는 변화·혁신으로 경제정책 적극 지원
- 신속한 권리구제, 성실납세 우대, 수출지원 확대, 신중한 세무조사, 공정한 시장경제 뒷받침
- 김 청장, 경제활력 제고 및 민생경제 지원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3/08/10 [11:03]

국세청,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향 발표…경제정책 적극 지원

- 국세청, 끊임없는 변화·혁신으로 경제정책 적극 지원
- 신속한 권리구제, 성실납세 우대, 수출지원 확대, 신중한 세무조사, 공정한 시장경제 뒷받침
- 김 청장, 경제활력 제고 및 민생경제 지원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3/08/10 [11:03]

▲ 10일 김창기 국세청장이 2023년도 하반기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세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국세청(청장 김창기)102023년도 하반기 전국 세무관서장 회의를 개최해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안및 역점 추진과제를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창기 국세청장은 새 정부 출범 후 지난 1년간의 주요 추진성과를 점검·평가하는 한편, 하반기에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 노력으로 신뢰받는 국세행정을 구현하고 정부의 경제정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안으로 수준 높은 디지털 납세서비스로 세입예산 조달 노력, 납세자 권익 보호 및 성실납세 문화 조성, 수출·투자 지원 및 복지세정 강화, 공평과세 실현 및 공정한 시장경제 기반 강화 뒷받침, 일 잘하는 국세청구현을 위한 소통과 혁신 강화 등을 발표했다.

▲ 2023년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향(제공=국세청)

이날 회의를 주재한 김 청장은 지난 1년간 국세공무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고 2023년 하반기에도 경제여건의 불확실성, 인공지능 등 기술 발전, 더욱 높아진 국민 눈높이 등 대내외 환경변화를 반영한 내실 있는 세정운영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 줄 것을 말했다.

 

우선 수준 높은 디지털 납세서비스를 통해 성실신고를 지원해 소관 세입예산을 조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향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능형 홈택스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것을 당부했다.

 

또 범정부적인 수출·미래성장 지원을 국세행정 측면에서 적극 뒷받침하고, 근로·자녀장려금 및 실시간 소득파악 제도의 원활한 집행 등 복지세정도 강화해 줄 것을 강조했다.

 

김 청장은 어려운 경제여건을 고려해 세무조사 규모 감축 기조를 유지하되, 지능적·악의적 탈세가 근절될 수 있도록 엄정히 대응하고, 건전한 기부문화 지원, 거래질서 문란행위 엄단, 국세통계 서비스 확대 등 공정한 시장경제 기반 강화를 뒷받침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일 잘하는 국세청을 구현하기 위해 직원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한편, 민원업무 수행과 그 과정에서의 직원 보호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이번 2023년 하반기 국세행정 운영방안을 통해 국민의 신뢰받는 국세행정을 구현하고, 정부의 경제정책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