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이상민 장관 해임 건의안 여 퇴장..야 단독으로 본회의 통과

-윤석열 정부 두번째 장관 해임안 국회 통과 윤 대통령 수용여부 관심

김봉화 | 기사입력 2022/12/11 [14:02]

이상민 장관 해임 건의안 여 퇴장..야 단독으로 본회의 통과

-윤석열 정부 두번째 장관 해임안 국회 통과 윤 대통령 수용여부 관심

김봉화 | 입력 : 2022/12/11 [14:02]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이태원 압사 참사'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야당이 추진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건의안이 11일 양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했다.

 

역대 8번째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 통과이자, 윤석열 정부 들어 박진 외교부 장관에 이어 두 번째 국무위원 해임 건의안이 이날 가결됐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야당 단독 처리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박 장관 당시 처럼 이 장관 해임 건의 역시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 15일 예산안 처리를 두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된다.

 

국회는 이날 오전 본회의를 열어 재석 의원 183명 중 찬성 182명, 무효 1명으로 이 장관 해임 건의안을 의결했다.또한 국회 본회의가 이례적으로 휴일에 열렸기 때문에 해임 건의안 상정에 앞서 '공휴일 본회의 개의에 관한 건'이 먼저 통과됐다.

 

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표결에 앞서 "이상민 장관은 재난 및 안전 관리의 총책임자로서 사전 안전관리 대책을 면밀하게 수립하고 집행하도록 해야 한다는 법률을 위반했다"며 해임 건의안 제출 배경을 설명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이 장관 해임 건의안에 반대하며 표결 전 집단 퇴장해 민주당 등 야당 의원들만 표결에 참여했다.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naewaynews1@gmail.comdltkdals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