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 서구, 악취 농도 감소로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 지키다:내외신문
로고

인천 서구, 악취 농도 감소로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 지키다

- 서구, 과학적 감시 시스템 구축 및 지속적 노력으로 악취 농도 감소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4/03/22 [10:53]

인천 서구, 악취 농도 감소로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 지키다

- 서구, 과학적 감시 시스템 구축 및 지속적 노력으로 악취 농도 감소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4/03/22 [10:53]
본문이미지

▲ 실시간 대기오염물질 측정차량’사진제공=서구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오랜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결과 주요 악취 물질 농도 감소라는 구체적인 성과를 이루었다고 22일 밝혔다.

 

서구에서는 지난 2021년 이후 현재까지 실시간 대기오염물질 측정차량을 이용하여 자체적으로 주거지역 악취실태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지정악취물질 22개 항목 중 주요 고농도 물질 4개 항목(n-뷰틸산, n-발레르산, 메틸메르캅탄, 트라이메틸아민)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다고 분석했다.

 

서구는 자체적으로 실시한 악취실태조사 결과 주요 고농도 물질 4개 항목의 2021년 대비 2023년 농도가 각각 n-뷰틸산 35%(0.99ppb0.64ppb), n-발레르산 61% (0.23ppb0.09ppb), 메틸메르캅탄 18%(1.42ppb1.16ppb), 트라이메틸아민 50%(1.48ppb0.74ppb) 감소했다고 밝혔다.

 

주요 감소 원인으로 "악취 & 미세먼지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통해 다양한 센서와 관측 장비로 악취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24시간 악취 민원 콜센터"와 연계해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악취 발생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대기오염물질 측정차량과 원격 악취시료 자동채취 등을 활용해 정확하면서도 체계적인 점검을 펼쳐왔으며, 관내 악취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330개소에 악취 무료 측정 및 분석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장에서의 자발적인 악취 저감을 유도했다.

 

이와 더불어 서구는 악취 민원이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하절기를 대비하여 주거지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산단 등 악취배출사업장을 연초부터 대대적으로 점검해왔다. 지난해 서구는 관내 악취배출사업장 1,193개소를 대상으로 지도점검을 펼쳐 방지시설 정비·개선 등 관리방법을 안내하고, 시설개선을 유도했다.

 

서구 관계자는 "지난 2년간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온 결과,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앞으로도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을 통해 악취 발생 원인을 완전히 제거하고, 주민들이 안심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