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시,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마련:내외신문
로고

인천시,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마련

- 응급실 24시간 운영, 중증 환자 우선 진료, 동네 병·의원 정보 제공
-  유정복 시장, "시민 건강과 생명 최우선, 의료 공백 최소화 위해 노력"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4/02/21 [12:02]

인천시,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 마련

- 응급실 24시간 운영, 중증 환자 우선 진료, 동네 병·의원 정보 제공
-  유정복 시장, "시민 건강과 생명 최우선, 의료 공백 최소화 위해 노력"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4/02/21 [12:02]
본문이미지

▲ 인천광역시청 전경     ©내외신문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인천시는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고 시민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비상진료대책을 마련하고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0일 오후 4시 기준, 인천 11개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 540명 중 66.8%361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시는 우선 응급실 24시간 비상진료체계 유지를 위해 응급의학과 전공의 집단휴진 시에도 전문의가 근무하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응급의료센터 과밀화 방지를 위해 중증 환자를 우선 진료하고 경증 환자는 다른 병원에서 진료하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7일 의료계 집단행동 관련 10개 군·구 보건소장 긴급회의를 개최해 집단휴진 대비 비상진료대책 및 지자체 행동 조치 등 대응 방안을 논의했으며, 지난 8일부터 인천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 설치·운영을 통해 실시간 의료계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이후 집단휴진에 대비해서도 경찰, 소방서 등 관계부서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집단휴진이 발생하는 경우, 집단휴진 당일부터 공공의료기관 6개소와 10개 군·구 보건소의 평일 진료 시간을 확대 운영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를 연장하는 등 비상진료 체계로 돌입할 계획이다.

 

시는 시민들의 의료기관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네 문 여는 병·의원 현황과 운영시간을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 제공해 안내할 예정이다.

 

오는 223일부터 응급의료포털을 통해 운영 병·의원 현황 정보를 게시할 예정으로,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129 보건복지콜센터, 119 구급상황관리센터, 120 미추홀콜센터를 통해서도 동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국방부 비상진료대책으로 운영될 국군응급의료상황센터(12개 군병원 응급실) 대한 정보 안내(1688-5119)도 이용이 가능하다.

 

유정복 시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의 건강과 생명은 최우선으로 돼야 한다면서, 관련 부서 관계자에게응급의료 및 필수 의료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의료계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