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손학규, "정권교체 민주당 힘으로 안된다는 건 패배주의":내외신문
로고

손학규, "정권교체 민주당 힘으로 안된다는 건 패배주의"

김봉화 | 기사입력 2012/05/16 [18:22]

손학규, "정권교체 민주당 힘으로 안된다는 건 패배주의"

김봉화 | 입력 : 2012/05/16 [18:22]


손학규 민주당 전 대표가 16일?"국민이 민주당을 바라보고 기대를 하는데 ‘우리 갖곤 안 된다’면서 스스로 자포자기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안철수 서울대 교수에게 공동정부를 제안한 문재인 상임고문을 향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손?전 대표는?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정치개혁모임 초청간담회에서 "당원과 지지자들 사이에 알게 모르게 민주당만으로는 안 된다는 게 기정사실화되면서 기대를 낮추는 일을 해선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은 민주통합당이 국민의 신뢰와 기대를 얻는 것에 주력을 해야지, 지금부터 연대한다면서 독자적으로 집권할 수 없다고 말하는 패배주의에 빠져서는 안된다"며 "우리가 대한민국의 갈림길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고 실천할 수 있는 리더십을 구축하는 것이 맞다"고 덧붙였다.

그는 차기 당대표의 조건에 대해서도 "대선후보 경선관리를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해야 한다"며 "당대표는 당의 얼굴이기 때문에 우리 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천해나갈 수 있는 안정감 있는 민주통합당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우회적으로 이해찬 전 총리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그는 또한 진보에 대해서도 "진보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이지만 동시에 지속 가능하면서 안정감을 줄 수 있어야한다"고 "가난한 사람이라고 해서 진보정당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다. 진보도 그들에게 빵을 제대로 넣어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에 대해선 "박 위원장의 '우리 아버지가 잘 살게 해줬지 않느냐. 내가 먹여줄 테니 가만히 있어라'와 같은 권위주의적 리더십은 개발독재 시절인 60~70년대에나 통했던 것"이라며 "무상급식 투표에서 알 수 있듯 평등적이며 보편적인 복지가 필요한 시대에 민주주의에 대한 철학도 없고 열정도 없는 사람이 제대로 된 복지를 실천하겠느냐"고 비판했다.

손 전 대표의 이같은 발언은 대권 행보로 풀이되며 17일 광주를 찾아 전남대에서 특강을 열 예정이여서 서서히 대권 행보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민주통합당 대권 주자와 선 긋기에 나선 것으로 보여진다.

김봉화 기자 kbh@naewaynews.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