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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직을 잃은 스모... 내부 고발자들의 충격적 폭로와 의문사

고발자의 비극적 최후와 밝혀진 부패의 실체

승부 조작, 약물, 성추행.. 스모계의 끝없는 논란

정직과 부패의 경계에서. 스모계를 바로잡기 위한 과제

김학영 기자 | 기사입력 2024/12/26 [09:06]

정직을 잃은 스모... 내부 고발자들의 충격적 폭로와 의문사

고발자의 비극적 최후와 밝혀진 부패의 실체

승부 조작, 약물, 성추행.. 스모계의 끝없는 논란

정직과 부패의 경계에서. 스모계를 바로잡기 위한 과제

김학영 기자 | 입력 : 2024/12/26 [09:06]

죽음을 부르는 승부 조작과 관련된 사건들은 스포츠와 도덕성의 경계에서 항상 논란을 일으켜 왔다. 특히 일본의 스모 세계는 이러한 논란의 중심에 자주 서 있으며, 이는 단순히 스포츠 이상의 문제로 확대된다. 스모는 일본의 전통과 문화적 정체성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스포츠로, 그 안에서 벌어지는 부패와 비윤리적인 행위는 일본 사회 전체의 신뢰를 흔드는 사건으로 인식된다.

 

스모 선수들의 승부 조작 의혹은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되었다. 내부 고발자들의 증언과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밝혀진 사실들은 충격적이다. 특정 스모 선수들이 경기를 의도적으로 조작해 승리와 패배를 교환하는 행태는 단순히 스포츠 규칙 위반을 넘어 도덕적 타락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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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모(相撲)는 일본의 전통 스포츠로, 두 명의 선수가 도효(土俵) 위에서 마와시(廻し)를 착용하고 힘과 기술을 겨루는 경기다. 나무위키스모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마와시라는 샅바를 착용하며, 도효라는 원형 경기장에서 경기를 펼친다. 스모는 일본의 국기(國技)로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에도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일부 선수들이 경기에서 약 80%의 승률을 기록하며 의혹을 더했는데, 이는 통계적으로도 평범한 현상으로 보기 어렵다. 내부 고발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7승 7패로 마지막 경기에 임하는 선수가 반드시 승리해 8승 6패로 대회를 마무리하는 사례가 유독 많았다. 이는 고의적으로 결과를 조작해 선수의 기록을 관리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스모 승부 조작에 대한 고발은 단순한 의혹에서 끝나지 않았다. 두 명의 전 스모 선수가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인 이름과 부패 사례를 폭로했다. 이들은 총 281명의 스모 선수 중 29명이 부패에 연루되었으며, 11명은 결백하다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했다. 그러나 그들의 용기 있는 고발은 예상치 못한 비극으로 이어졌다.

 

기자회견을 앞두고 두 내부 고발자는 같은 병원에서 몇 시간 차이로 사망했다. 발표된 사인은 호흡장애였지만, 의혹을 제기한 이들은 이 죽음이 단순한 사고가 아니라는 강한 의심을 표했다. 스모 잡지 편집장 미쓰루 미야케조차 “두 사람이 같은 병원에서 같은 날 사망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이 사건의 배후에 스모계의 조직적 은폐가 있었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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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모 경기는 도쿄 료고쿠에 위치한 료고쿠 국기관에서 자주 개최되며, 이곳은 일본에서 유일한 스모 전용 경기장이다. 스모 선수들은 체중을 늘리기 위해 창코나베(Chankonabe)라는 전통 요리를 즐겨 먹습니다.    

 

 

스모 세계의 부패는 승부 조작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약물 복용, 성추행, 탈세, 야쿠자와의 연계 등 여러 비윤리적인 행위가 연이어 폭로되었다. 스모라는 종목이 가지는 상징성과 일본 사회에서의 위상을 고려할 때, 이러한 사건들은 단순한 스포츠 스캔들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국민적 자존심이 걸린 문제이며, 사회 전반의 윤리적 기준과도 직결된다. 특히 야쿠자와의 연계는 스포츠의 순수성을 훼손할 뿐만 아니라, 일본 사회의 뿌리 깊은 조직 범죄 문제와도 연결되어 심각한 우려를 낳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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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코나베(ちゃんこ鍋)는 일본 스모 선수들의 전통적인 식사로 알려진 전골 요리입니다. '나베'는 일본어로 냄비 요리를 의미하며, '창코'의 어원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일부는 스모 세계에서 스승을 '창(ちゃん)', 제자를 '코(こ)'로 부르며, 이들이 함께 먹는 요리라는 의미에서 유래했다 창코나베는 큰 냄비에 해산물, 고기, 채소 등을 넣고 끓여 폰즈 소스에 찍어 먹는 방식으로 준비된다. 스모 선수들은 이 요리를 통해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하며 체중과 체력을 유지한다    

 

그렇다면, 스모계의 부패를 어떻게 이해하고 대처해야 할까? 경제학자 폴 펠드먼의 베이글 판매 사례는 흥미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그는 정직과 부정의 경계를 실험적으로 분석하며, 인간 행동의 본질을 탐구했다. 펠드먼은 무인 베이글 판매 시스템을 통해 사람들이 정직하게 돈을 지불하는 비율을 관찰했다. 놀랍게도 대부분의 사람은 정직했지만, 일부는 돈을 내지 않았다. 이는 사람들의 정직성과 부정행위가 특정 상황과 환경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스모계에서의 부패 문제도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모든 스모 선수가 부패한 것은 아니지만, 부패가 만연한 환경에서 정직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승부 조작이 구조적으로 용인되고, 이를 감시할 강력한 제도가 부재하다면, 개인의 윤리적 선택은 의미를 잃는다. 스모계의 내부 고발자들이 지적한 것처럼, 부패한 환경은 점점 더 많은 사람을 타락으로 이끈다.

 

언론의 감시와 폭로는 이러한 부패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모계의 부패가 세상에 드러난 것은 기자들과 내부 고발자들의 용기 덕분이었다. 그러나 이들이 직면한 위협과 희생은 또한 부패를 뿌리 뽑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준다. 일본 정부와 스모협회는 스모계의 정화를 위해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를 위해 독립적이고 투명한 감시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국민적 관심이 사라지지 않는 한, 부패의 뿌리를 뽑는 일은 불가능하지 않을 것이다.

 

 

스모계의 승부 조작 스캔들은 스포츠의 순수성과 윤리성을 되찾기 위한 강력한 경고로 남아야 한다. 이는 단순히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 모든 스포츠가 부패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으며, 승부 조작, 약물 복용, 폭력, 그리고 조직 범죄와의 연계는 세계적으로도 흔한 문제다. 일본 스모계의 사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 스모가 일본의 상징이라면, 이제는 이 상징을 정직과 윤리성의 본보기로 재구성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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