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10.27 한국교회 연합예배 보도…“언론이 가린 치명적 진실” -본질 호도한 채 ‘교통정체·시민불편’ 집중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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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괄적차별금지법을 막아내기 위한 한국교회의 ‘10.27 연합예배 및 큰 기도회’가 국내외적 관심 속에 마무리됐다. 주최 측 추산 110만 명이 광화문에서 시청앞~남대문~서울역은 물론 여의대로와 여의공원 등 허용된 8개 구간을 뒤덮고 ‘건강한 가정, 거룩한 나라’를 부르짖었다. 제주도는 물론 해외에서 비행기를 타고 서울에 온 성도들도 적지 않았다. 현장에 오지 못한 사람들은 CTS 등 교계 TV와 유튜브를 포함해 10여 개 채널 생방송을 통해서 온라인 예배에 동참했다. 주최 본부는 당일 예배 시간(오후 2시~오후 5시)에 생방송 접속자와 구독자를 파악한 결과 168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현장과 온라인에서 모두 280만 명에 이르는 개신교 신자들이 연합예배에 참여한 것이다. 교계는 한국 기독교 역사에 남을만한 대기록으로 평가했다.
연합예배의 대의는 ‘포괄적차별금지법과 동성결혼 법제화’ 차단
10.27일 연합예배는 교회가 포괄적차별금지법(이하 포차법)과 동성결혼 법제화를 막아내 우리의 가정과 미래세대를 혼탁한 서구의 성혁명으로부터 지켜내고, 나아가 자유 대한민국의 정신을 튼튼히 하자는 큰 뜻에서 비롯됐다. 포차법은 지난 2007년 처음 부각 된 이후 국회에서 여러 차례 통과 시도가 있었으나 그때마다 교회가 분연히 일어나 이를 저지함으로써 17년째 국회의 문턱에 걸려 있다. 서구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포차법’을 강력히 저지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이 사실상 유일하다. 유럽과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대만은 이미 오래전에 포차법이 통과돼 동성 결혼까지 합법화된 상태다. 그래서 한국은 유일한 희망이다. 그날 ‘영국으로부터의 경고’를 주제로 메시지를 전한 영국 윌버포스 아카데미의 안드레아 윌리엄스 변호사도 같은 말을 했다.
대법원은 2024.7.18.일 ‘동성 동반자,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을 인정한 판결을 대법관 9명의 전원 일치로 내렸다. ‘동성 커플의 법적 지위’를 일부 인정한 것이다. 한국 교계는 이를 매우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서구 사회가 이와 비슷한 과정을 거쳐 동성 결혼 합법화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대법원의 판결이 결국 동성혼 합법화로 가는 길을 터준 것이라며 ‘결혼은 양성 간의 결합’이라는 헌법 조항을 근거로 곧 헌법재판소에 위헌 심판을 제청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동반연·진평연 운영위원장인 길원평 한동대 석좌교수는 “헌법과 법률은 동성결혼을 인정하지 않는데도 대법원이 ‘동성 파트너’를 사실상 혼인 관계로 인정했다, 법률적 근거도 없이 판결을 내리면서 새로운 법을 만들어 사법부가 국회의 입법권을 침해한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포괄적차별금지법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역차별적 악법“
차별금지법은 일반적 차별금지법과 포괄적 차별금지법으로 나뉜다. 일반 차별금지법은 인간이 선택할 수 없는 태생적 기본권, 즉 인종과 성별, 나이, 피부색 등에 차별을 둬선 안 된다는 것으로 이미 개별 법률로 충분히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포차법은 인간이 선택할 수 있는 후천적 권리에 대해서도 차별을 가하지 말자고 주장한다. 수술을 통한 성별 교체, 동성애, 소아 성애 등 서구 사회에 널리 퍼진 이른바 ‘성혁명과 성정체성’을 광범위하게 인정해 이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면 무겁게 제재를 가하는 독소 조항을 품고 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 출판, 표현의 자유를 억압해 절대다수를 차별하는 역차별적 악법이 바로 포차법인 것이다.
10.27 연합예배는 교파와 교단을 초월한 한국교회 연합의 결정체
이 같은 위기감 속에서 한국교회는 통합, 합동, 고신, 합신, 백석 등 교파와 교단을 초월(기장 제외, 기장 내 교인들은 상당수 참여)해 연합함으로써 마침내 10.27일 200만 연합예배를 완결했고 10.27 선언문도 채택해 전 세계에 발표했다. 일찍이 한국교회가 이번처럼 교파와 교단을 뛰어넘어 합심한 역사는 1973년 빌리 그레이엄 목사의 여의도 집회 이후 사실상 그 유래를 찾기가 힘들 정도다. 그만큼 한국 사회와 가정에 파고든 성혁명의 검은 물결이 현존하고도 위험하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진실을 저버린 언론의 보도 태도에 큰 우려”
문제는 10.27 연합예배를 대하는 언론의 왜곡된 보도 태도다. 당일 200만 성도 연합예배는 경찰이 정해준 구간을 철저히 지켰고 법질서 위반이나 다른 시민과의 다툼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 사고는 단 한 건도 발견되지 않을 만큼 참가자들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했다. 애당초 주최 본부가 각 교단에 수없이 반복해서 강조했던 부분이다. 예배가 끝난 뒤 참가자들은 단 한 장의 전단이나 쓰레기도 남기지 않고 모두 주워 휴지통에 버리거나 집에 갖고 갔다.
일각에서 우려한 정치집회는 더더욱 아니었다. 주최 본부가 처음부터 정치색을 완전히 배제해 정치인의 찬조 연설이나 기념사 등을 원천 차단함으로써 순수한 기독교 연합예배로 치를 수 있었다. 오세훈 서울 시장의 영상 메시지는 서울시청 앞 잔디광장 사용을 승인해준 시장으로서의 발언일 뿐이다. 휴일인 토요일에 치러진 큰 대회였던 만큼 110만 명이 현장에 모여 교통 불편과 차량 정체가 빚어진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고 시민들의 이동에 극심한 불편을 끼친 것은 아니다. 단지 언론이 그렇게 만들었을 뿐이라고 본다. 경찰이 지정해 준 인도 내 구역과 도로 한쪽 차선에 앉아 예배에 참여했고 반대쪽 차선은 경찰의 통제와 안내로 느리긴 하지만 차량 이동에 큰 지장은 없었다는 게 현장 참여자들의 공통된 목소리다. 교통정체나 시민 불편이 당일 한국교회가 표방한 대의보다 더 크고 중요할까.
언론들, “대형 종교행사로 도심 극심한 정체” 집중 부각
사실이 이와 같은데도 언론은 연합예배의 취지와 본질은 외면한 채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들춰내는 데 집중했다. 당일 KBS NEWS의 오후 7시 뉴스는 “서울 시내 개신교 대규모 집회···교통 혼잡 극심“을 자막으로 표시했다 (KBS는 당일 밤 NEWS 9에서는 ”개신교 대규모 도심 집회…“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로 자막을 교체했다). SBS도 ”서울 도심 ‘개신교 단체’ 집회..한때 정체 극심“을 자막 처리했고, 채널 A는 ”올해 최대 23만 명 운집···곳곳 통제“로, MBN 뉴스 역시 ”‘동성혼 저지’ 종교단체 집회···교통 혼잡“을 자막으로 내보냈다. 매일 경제는 ”서울 돌아다니기 무서워요”…외국인 관광객이 주말 혼비백산한 이유라는 제목을 붙여 교통정체와 소음을 부각했다.
이 같은 언론의 단편적 보도 행태는 기자들의 관성화된 인식에서 비롯된다는 게 33년간 방송 기자로 활동해 온 본인의 판단이다. 이번 10.27 연합예배는 포차법이 제정됐을 때 초래될 파국적인 결과에 대한 절실하고도 긴박한 우려에서 발현됐다. 참가자들이 공휴일에 네댓 시간 동안 한 장소에 앉아 불편을 참고 예배에 참여한 이유는 ‘남녀의 결합으로 가정을 이뤄 사회 성원을 재생산한다는 창조 질서의 거대한 댐’이 무너지면 그 이후에는 회복 불가능한 결과가 우리 사회를 뒤덮을 것이라는 절박감이었다. 실제로 미국에선 부모가 어린 자녀의 성전환에 간섭하면 체포돼 구금되고 접근까지 금지된다. 초등학교에서는 10대 안팎의 어린이들에게 성관계와 임신, 낙태의 자유를 퍼뜨리고 동성애를 선동하기도 한다. 이게 과연 올바른가? 이런 성적 혼란과 혼탁함이 우리 사회에 광범위하게 유포돼도 좋은가? 자녀들이 이런 방종과 혼란에 노출되더라고 그냥 방치할 것인가? 이를 막아 건강한 다음 세대를 육성하자고 외치는 한국교회의 목소리가 홀대받아야 할 사안인가?
연합예배의 치명적 진실 외면…환경 감시자로서의 사명 방기
기자들은 이런 취지와 절박성을 기사에 담아내야 했다. 모두가 쉬고 싶어 하는 휴일에 왜 110만 명이 거리에 나와 외치지 않을 수 없었는지, ‘포차법’의 본질이 도대체 무엇이기에 해외에서 자비를 들여서까지 한국에 들어와 연합예배에 참여했는지를 심층 보도했어야 했다. 이런 진실은 외면한 채 겉으로 드러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는 게 과연 언론의 역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교계 언론과 몇몇 일반 언론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방송과 신문, 인터넷 미디어들이 평면적이고 도식적인 취재로 편협하고도 왜곡된 보도를 양산했다. 당일 연단에서 설교한 박한수 목사의 우려스러운 예상이 그대로 드러났다.
기독교를 대하는 한국언론의 태도는 편협하다. 한 교계 지도자는 ”한국 언론이 포괄적 차별금지법의 본질을 모를 리 없다, 모른 척하며 보도를 비껴갈 뿐이다“라고 비판했다. 이게 사실이라면 정말 큰 일이다. 퀴어 (Queer) 축제가 열리면 전체 언론이 나서 대대적으로 보도해준다. 반나체로 도심 거리에 나와 남자가 남자를 상대로, 여자가 여자를 상대로 성행위를 연상시키는 퍼포먼스를 취해도 이를 미화한다. 어린이 옆에서도 이들은 거리낌이 없다. 그래도 일반 언론은 이를 지적하지 않는다. 소수의 인권을 보호해야 한다는 절절한 사명감 내지는 특권이라도 부여받았다는 것인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의 도화선이 된 2016년 말 촛불 집회를 소환해 본다. 당시 주말마다 이어진 광화문 도로 양편의 시위대 집회를 두고 과연 어떤 언론이 교통정체나 시민 불편, 소음 같은 지적을 했던가. 한국언론의 선택적, 선별적 보도는 고질적 병폐다.
10.27 연합예배를 보도한 Reuters, South China Morning Post 등 50여 개 외신들의 보도는 한국언론보다 훨씬 균형적이고 진실에 가깝다. 외신들은 한국교회가 부르짖은 포차법과 성혁명 확산에 대한 저항을 상세하게 다뤄 1천만 성도의 큰 뜻을 전 세계에 알렸다.
언론은 사회적 공기의 역할과 의무를 무겁게 진다. 그래서 언론을 입법, 사법, 행정부에 이어 제4부로 부른다. 그만큼 권한과 영향력도 막강하다. 이런 권한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할 때 언론의 신뢰도 확보된다. 지금 한국언론은 조타수를 잃고 돛도 부러진 채 헤매는 망망대해의 선박과도 같다. 넓이는 있으되 깊이가 없어 작은 바람에도 흔들린다. 무한한 언론 자유를 누리지만 그 책임은 지려 하지 않는 듯하다. 편협한 이념에 도취 돼 특정 정파나 집단의 이익을 대변하는 선전 도구로 충실히 기능하고 있다고 하면 지나친 비약일까. 언론이 길을 잃으면 우리 사회도 함께 퇴락한다. 한국언론이여, 눈을 부릅떠라. 언론인들이여, 진실에 천착하라.
한재호 기자 han15722@gmail.com 복음언론인회 운영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