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B급 제품이나 하자 제품 시대 도래해...경기침체에 소비자 트랜드 변화:내외신문
로고

B급 제품이나 하자 제품 시대 도래해...경기침체에 소비자 트랜드 변화

손서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6/03 [10:06]

B급 제품이나 하자 제품 시대 도래해...경기침체에 소비자 트랜드 변화

손서희 기자 | 입력 : 2023/06/03 [10:06]

[내외신문=손서희 기자] 과거에는 B급 제품이나 하자가 있는 제품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외면받았던 '리퍼비시(refurbish, 재정비) 제품'이 최근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인해 합리적이고 똑똑한 소비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인증을 받은 제품 위주의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이전과는 달리 소비자들은 리퍼비시 제품을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전문기업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는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리퍼비시 제품 관련 U&A 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고물가 시대에 절약형 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과시용 소비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고, 대신에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소비 방식을 찾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리퍼비시 제품은 과거에 하자가 있는 제품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고,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서 신뢰성과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선택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리퍼비시(refurbish, 재정비) 제품'이 최근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으로 인해 합리적이고 똑똑한 소비 방법으로 주목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절약형 소비와 환경 보호, 지속 가능성 등의 가치가 강조되는 현대 사회에서 리퍼비시 제품은 더욱 중요한 소비 옵션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7.6%)이 '리퍼비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음을 밝혔습니다. 이는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평가되었습니다(72.9%).

 

조사 결과에 따르면, 물가 상승으로 인해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많았습니다(67.0%). 이러한 현상은 고물가 현상이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주변에서 리퍼비시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응답도 나왔습니다(53.0%).

실제로 소비자들은 리퍼비시 제품을 잘 선택한다면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64.6%). 가성비가 좋고 저렴하며 합리적인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가격 대비 괜찮은 상품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59.2%, 58.2%, 45.1% 순으로 동의율이 높았습니다). 또한, 품질이 나쁘거나 싸구려라는 인식은 드물었으며(20.1%), 리퍼비시 제품이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저렴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7.1%).

 

이러한 조사 결과는 소비자들이 리퍼비시 제품을 선택함으로써 경제적인 이점을 누리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리퍼비시 제품은 저렴한 가격과 합리적인 소비 방법으로 인식되며, 고물가 시대에 절약형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8명(77.6%)이 '리퍼비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평가되었으며(72.9%), 고물가 현상으로 인해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67.0% 동의율).

 

실제로 소비자들은 리퍼비시 제품을 잘 선택하면 경제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습니다(64.6%, 중복응답). 리퍼비시 제품은 가성비가 좋고 저렴하며 합리적인 상품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가격 대비로 괜찮은 상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59.2%, 58.2%, 45.1% 동의율 순으로 높음). 반면에 품질이 나쁘거나 싸구려로 인식되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20.1% 동의율), 오히려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리퍼비시 제품이 저렴한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7.1% 동의율).

 

조사 결과에서는 주로 구매한 제품 유형으로는 이월 상품(43.3%, 중복응답)이 많았으며, 짧은 유통기한이지만 사용에는 문제가 없는 상품(39.6%), 단순 변심으로 인한 반품 제품(38.0%), 매장에 진열되었던 전시용 제품(38.0%) 등이 이어졌습니다. 리퍼비시 제품을 선택한 이유로는 정상 제품과 가격과 품질에 차이가 없으며, 가성비가 좋다는 점을 꼽았으며, 이러한 이유로 리퍼비시 제품은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인식되었습니다. 특히 단순 반품 제품이나 전시된 제품이 잘팔린다는 뜻입니다. 

 

 81.5% 소비자들, 과시용 소비 대신 절약형 소비로 변화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66.3%, 동의율)이 과시하기 위한 소비에 대한 피로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제값을 다 주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는 응답도 많았습니다(58.8%). 이러한 사회적 피로감과 현실적인 경제적 부담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과시형 소비보다는 절약형 소비를 선호하는 추세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절약형 소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전체 응답자의 68.4%에 달하는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고물가로 인한 가격 상승과 소비 부담을 겪은 소비자들은 가격 대비 가치를 고려하며 더 나은 경제적 선택을 하려는 경향이 보입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필요한 제품을 적절히 선택하는 소비 행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81.5%, 동의율), 얼마나 가성비 있는 소비를 했는지 자랑하는 사람들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67.5%). 이는 소비자들이 절약형 소비의 영향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 변화로 인해 리퍼비시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절약형 소비가 주목받는 시대에서는 리퍼비시 제품이 합리적인 소비를 가능케 하는 선택지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의 74.8%가 향후에도 리퍼비시 제품 구매 의향, 89.8%가 고물가 시대에 리퍼비시 제품은 좋은 선택으로 평가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74.8%)이 향후에도 리퍼비시 제품을 구매할 의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전문 매장을 방문해보고 싶다는 응답은 81.9%에 이르렀습니다. 소비자들은 고물가 시대에 정상 제품 대비하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리퍼비시 제품을 좋은 선택으로 평가하였으며(89.8%, 동의율), 가전이나 가구 등 고가의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이점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습니다(79.6%).

 

리퍼비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똑똑한 소비 활동이라고 인식하고 있으며(76.9%), 지출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저렴하고 부담 없이 고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호감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래 사용할 계획이라면 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59.9%, 동의율). 또한, 고가의 제품은 진열 제품보다 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나타났습니다(52.3%). 특히 저연령층일수록 비싸더라도 중고보다는 새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더 강했습니다(20대 52.8%, 30대 52.8%, 40대 42.8%, 50대 40.8%). 이러한 의견은 리퍼비시 제품의 내구성이나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서 발생한 것으로 해석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리퍼비시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향후 물가 상승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도 리퍼비시 제품 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향이 높다는 것은 기업들이 리퍼비시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더욱 주력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에 쇼핑,지역,기후변화,소상공인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민포털, 내외신문 김누리 기자입니다
시민포털은 지역언론, 지역경제 살리기, 지방언론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