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한국 이커머스 업체들 수익에 신경쓰는 이유:내외신문
로고

한국 이커머스 업체들 수익에 신경쓰는 이유

초기 고성장 시대 지나
티몬, 위메프, 신세계그룹 등 일부 이커머스 업체들은 점유율 확보가 여전히 중요한 전략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3/06/01 [10:00]

한국 이커머스 업체들 수익에 신경쓰는 이유

초기 고성장 시대 지나
티몬, 위메프, 신세계그룹 등 일부 이커머스 업체들은 점유율 확보가 여전히 중요한 전략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3/06/01 [10:00]

[내외신문=전용현 기자]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초기에는 고성장을 경험하였지만, 현재는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입니다. 이는 시장의 성숙과 포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많은 기업들이 이에 대응하고자 수익성 개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이미 크기가 상당히 커져서 새로운 기업들이 진입하기 어렵고, 대형 플랫폼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기업들은 더욱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성 개선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의 다각화, 고객 경험의 개선, 효율적인 운영체계 구축 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사진=픽사베이)    

 

또한, 이커머스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수익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이커머스, 소셜 커머스,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통해 다양한 수익원을 창출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성장이 어려워지는 상황에서도 기업들은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데에 주력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부터 이커머스 업체들은 점유율 확대보다는 수익성 개선에 더욱 집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전까지는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핵심 목표였지만, 쿠팡과 11번가 등 일부 업체들은 수익성을 개선하고 영업이익을 창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쿠팡은 영업 실적에 집중하여 수익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자사의 물류 및 배송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등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11번가 역시 영업 실적에 주력하여 수익을 향상시키기로 결정한 업체 중 하나입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해 상품 구성과 가격 정책을 재조정하고,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티몬, 위메프, 신세계그룹 등 일부 이커머스 업체들은 점유율 확보가 여전히 중요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이들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여 고객들의 이용을 유도하고자 합니다.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수익성 개선과 점유율 확대라는 두 가지 노선이 갈라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일부 업체들은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전략을 전환하고 있으며, 다른 일부 업체들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각 업체의 경영 전략과 시장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이커머스 업체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