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인천광역시교육청, ChatGPT 활용 윤리와 교수학습 체계 마련:내외신문
로고

인천광역시교육청, ChatGPT 활용 윤리와 교수학습 체계 마련

조성화 | 기사입력 2023/05/25 [20:06]

인천광역시교육청, ChatGPT 활용 윤리와 교수학습 체계 마련

조성화 | 입력 : 2023/05/25 [20:06]

▲ 인천광역시교육청, ChatGPT 활용 윤리와 교수학습 체계 마련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ChatGPT 활용 윤리를 포함한 교수학습 가이드를 마련해 모든 학교에 보급한다고 25일 밝혔다.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AI가 사회 전체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지만, 공교육에서는 수업 적용 방안과 윤리적 지침 등 구체적인 원칙이나 가이드가 부족한 상태다. 이에 인천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혼란을 줄이고, 새로운 AI기술의 합리적인 수용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생성형 AI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 체계와 윤리 원칙을 마련했다.

 

이번에 발표한 가이드는 교육 분야 인공지능 윤리 원칙(교육부, 2020.8.)’‘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을 바탕으로 ChatGPT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향과 운영 내용을 담고 있으며, 13세 이하 아동에 대한 서비스 정책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또한 일선 교사들이 함께 고안한 7개의 ChatGPT 활용 윤리 지침인 ‘I.N.C.H.E.O.N.’I(AI활용 목적과 가치 확인) N(주체적인 사실 확인) C(잠재적 편견 고려) H(지식의 협력적 구성) E(배움의 주도성 갖기) O(창의적이고 비판적인 태도 갖기) N(인간적 가치 도모) 등 각각의 알파벳에 세부 실천 규범을 담아 교사의 지도 방안과 학생의 윤리강령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가이드는 26일부터 인천무크(i-MOOC)’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e-BOOK과 책자로 보급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발간사를 통해 인공지능에 대한 대원칙을 세우고 교사와 학생들이 주체적이고 책임 있게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발간하게 됐다급속하게 발전하는 인공지능이 학습활동의 조력자로서 교육과 잘 공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조성화 기자
인천시 교육청 출입기자
인천 강화군 출입기자
인천 옹진군 출입 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