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광주 비엔날레 역사적인 기후판결...기업 ㆍ정부는 유죄 왜? ㆍ:내외신문
로고

광주 비엔날레 역사적인 기후판결...기업 ㆍ정부는 유죄 왜? ㆍ

현실은 기후활동가들 유죄
국가 기업 등의 환경적 사회적 회피수단
세대간 기후 범죄 법인해체로 책임 물어야

손서희 기자 | 기사입력 2023/05/02 [11:14]

광주 비엔날레 역사적인 기후판결...기업 ㆍ정부는 유죄 왜? ㆍ

현실은 기후활동가들 유죄
국가 기업 등의 환경적 사회적 회피수단
세대간 기후 범죄 법인해체로 책임 물어야

손서희 기자 | 입력 : 2023/05/02 [11:14]

[내외신문=손서희 기자] 최근 기후위기에 대한 정부와 기업의 부주의한 대응을 비판하고 직접 행동을 취한 활동가들이 다시 법정에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지난달 9일 열린 20심 재판에서 기후단체 한국멸종반란과 멸종반란서울 소속 활동가  6명은 2021년 3월 서울 여의도에 있는 더불어민주당사 1층 출입문을 막고 지붕을 점거했고 유죄 판결을 받고 벌금형 900만원을 선고받았다. 

▲ 라더 더수자 영국교수 광주비엔날레에서 재판이 열렸는데, 기후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은 활동가가 아니라 정부와 기업    

 

그러나 이러한 현실과 달리 지난달 7일부터 9일까지 네덜란드관 광주비엔날레에서 재판이 열렸는데, 기후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것은 활동가가 아니라 정부와 기업이었다. 이 재판은 네덜란드 문화예술단체 '프레이머 프레임드(Framer Framed)'가 영국 웨스트민스터 로스쿨의 라다 찰레 펠드만(Lada Čale Feldman) 교수와 네덜란드 작가 요나스 스탈(Jonas Staal)과 공동으로 제작한 '기후 범죄의 세대(The Generation of Climate Crimes)'라는 제목의 전시회의 일부였다.

 

재판 판사는 지난달 11 일 서울 종로구에서 열린 환경 운동 연합에서 활동가와 환경 운동가들이 만난 Lada Čale Feldman 교수였다. Čale Feldman 교수에 따르면, "기업 성격"의 개념은 기업과 정부가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회피 할 수있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교수가 되기 전에 인도에서 활동가이자 변호사로 일했으며 법 자체에 대해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사회운동이 문제를 잘 분석하고 사람들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그 해결책이 궁극적으로 문제의 근본 원인인 법과 관련된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에서는 도수자 교수가 개발한 '세대간 기후범죄법'의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한 모의재판이 열렸다. 이 법은 기업이 기후 변화에 기여한 역할에 대해 책임을 지고 그에 따라 처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업에 인간과 같은 권리를 부여하는 현대법과 달리 "세대 간 기후 범죄 법"은 그러한 권리를 언급하지 않습니다. 도 교수에 따르면 '기업'은 환경적, 사회적, 법적 책임과 의무를 제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이 설립한 인위적인 법적 조직이다. 그는 기업 내의 개인이 "내가 아니라 기업이었다"고 쉽게 주장 할 수 있으며 기업은 환경 및 사회적 책임을 면제하는 수단이라고 주장했다.

 

모의재판에서 법원은 한국 정부, 두산(베트남에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 포스코(강원도 삼척에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렸다. 이 법은 "세대 간 기후 범죄"를 특정 종의 번식에 필요한 장기 또는 단기 기후 패턴 또는 조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위로 정의합니다. 범죄에 대한 책임은 기업에 있으며, 기업은 "해산"되어 사회의 자산이됩니다" 고 말했다. 

 

도 교수는 산업 부문에 대한 온실 가스 감축 부담을 완화하려는 정부의 시도를 비판했다. 그는 "문제가 있다면 왜 사람들이 그것을 막지 않는지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며 누가 탄소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지 근본적으로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행 법체계 내에서 '세대간 기후범죄법'을 만들 가능성은 낮지만, 도 교수는 인간의 상상력에서 희망을 발견했다. 그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아파르트헤이트 정책과 식민주의는 궁극적으로 근절됐다"며 "세대 간 기후 범죄 재판이 사람들이 상상할 수 있는 '개념'을 확장하는 촉매제가 될 수 있다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시민포털에 쇼핑,지역,기후변화,소상공인 뉴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시민포털, 내외신문 김누리 기자입니다
시민포털은 지역언론, 지역경제 살리기, 지방언론 살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