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정대협, 아베 총리의 ‘인신매매’ 발언 규탄:내외신문
로고

정대협, 아베 총리의 ‘인신매매’ 발언 규탄

편집부 | 기사입력 2015/03/31 [14:59]

정대협, 아베 총리의 ‘인신매매’ 발언 규탄

편집부 | 입력 : 2015/03/31 [14:59]

[내외신문=시사미디어투데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은 30일, 일본 아베 신조 총리가 워싱턴포스트지 인터뷰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인신매매 희생자’라 발언한 것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정대협 측은 성명을 통해 “이미 지난 1993년 일본 정부의 고노담화 시의 문건과 유엔 인권기구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성노예제도였다고 규정되었음”을 밝히고 “아베 총리가 인신매매 발언을 통해 범죄의 주체가 누구인지 생략하며 일본 정부와는 무관한 개인적인 희생으로 치부했다”고 비판했다.

 

2014년 8월 서울 시민청 '아픔으로 날다' 전시 중 (사진: 윤준식 기자)

2014년 8월 서울 시민청 ‘아픔으로 날다’ 전시 중 (사진: 윤준식 기자)

 

또한 아베 총리가 “역사는 역사가와 전문가의 손에 맡겨야 한다”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도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일본의 전쟁범죄를 인정하는 것이 아닌 ‘토론거리’로 치부했다”며 반박했다.

 

 

이하는 정대협의 성명 전문이다.

[윤준식 기자 / newsnzine@sisa-today.com]

 

 

 

일본군‘위안부’ 범죄의 본질을 흐리는

아베 총리의 ‘인신매매’ 발언을 규탄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 3월 27일자 워싱턴포스트지와의 인터뷰에서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인신매매(human trafficking)로 희생된 분들이라고 표현하며, 그 여성들의 희생이 가슴 아프다” 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동안 아베 총리는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본질이 성노예임을 부인한 것은 물론 ‘강제연행’의 증거가 없다며 강제성과 국가의 책임을 거듭 부정해 왔다. 또한 ‘위안부’ 여성들의 동원을 민간업자의 책임으로 떠넘기고 조선인의 협력을 부각시키며 범죄를 축소시켜 왔다. 이러한 일본 정부의 태도에 대해 국제사회는 물론, 미국 정부와 의회도 강한 비판을 해 왔다.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이미 지난 1993년 일본정부의 고노담화 당시 발표한 일본군 문서 등을 통해서, 그리고 유엔 인권기구들의 보고서에서도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성노예제도’로 규정되었다. 특히 ILO기준적용위원회 전문가위원회는 1996년 3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성노예제도이며, 이는 일본정부가 조인한 ILO29호 협약을 위반한 것이라 판단하고 피해자들에게 배상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루어진 아베총리의 ‘인신매매’ 발언은 일본군 문서기록과 피해자의 증언, 국제기구/국제사회의 조사와 판단, 권고를 무시한 처사이다. 더욱이 인신매매의 주체가 누구이며, 누구를 위해 여성들이 인신매매 되었는가 하는 본질은 생략한 채 이 여성들이 희생된 것에 대해 가슴이 아프다는 말로 마치 일본정부와는 무관한 개인적인 희생인 것처럼 치부하고 있다. 일본정부의 책임에 대한 통감과 반성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일본군‘위안부’ 제도가 가지는 범죄의 본질과 책임을 부인하려는 의도만이 여실히 드러난 것이다.

 

또한 아베 총리가 인터뷰에서 “역사가 토론의 대상이 될 땐 역사가와 전문가의 손에 맡겨야 한다”고 언급한 대목에서도 ‘위안부’ 문제와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해 인정된 사실이 아닌 ‘토론 거리’로 치부하며 역사에 손대겠다는 의도가 뻔히 드러나고 있다.

 

올해는 2차 세계대전 종전 70년이자 우리에게 광복 70년이 되는 해이다. 모순으로 점철되어 온 한일수교 5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이렇게 긴 세월이 지났지만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은 진정한 광복을 맞이하지 못하고 있고 여전히 일본의 정치지도자들과 일부 국민들은 피해자들을 향해 인신공격을 퍼부으며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다.

미국 상하원 합동 연설을 앞두고 있는 지금, 아베총리는 비열한 물타기 발언으로 꼼수를 부리면서 스스로 명예를 실추시키지 말고, 일본군‘위안부’ 범죄에 대한 일본군과 국가의 책임을 명확하게 인정하고, 사죄와 배상 등 범죄국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조치들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 그것이 광복 70년,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 한일수교 50년에 오랜 갈등을 풀 수 있는 길이다.

지금도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은 기다리고 있다. 2015년, 광복 70년이 진정으로 피해자들에게 해방의 해가 되기를.또한 어떠한 전쟁도 반대하며, 일본군‘위안부’와 같은 피해가 재발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이제 일본정부는 물론,한국정부를 비롯한 아시아피해국 정부들과 미국을 위시한 국제사회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의 이 바람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직인생략)

공동대표 윤미향(상임) 한국염 김선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