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갈등 부추기는 'SK석유화학의 상생':내외신문
로고

갈등 부추기는 'SK석유화학의 상생'

편집부 | 기사입력 2014/02/11 [05:58]

갈등 부추기는 'SK석유화학의 상생'

편집부 | 입력 : 2014/02/11 [05:58]


[내외신문=인천연합] ‘SK인천석유화학이 지역 주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을 만들어 주고, 수영장 내 매점 등 수익시설에 입점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했다.’

‘수영장이 들어서는 곳 일부 땅이 그동안 공장 증설을 반대해 온 지역상생협의체 주민의 땅이다.’, ‘지역상생협의체 구성을 반대하는 주민 A씨는 특정 정당 당원으로, 반대하는 목적이 의심된다.’

SK인천석유화학 파라자일렌 공장 증설과 관련해 떠돌고 있는 소문들이다.

지역상생협의체는 제 역할을 하기는 커녕 주민들 간 갈등으로 시작조차 못하고 있다. 주민들은 서로를 헐뜯고 있고, SK인천석유화학 측은 이같은 주민들의 갈등을 외면한 채 부추기고 있다. 급기야 일부 주민은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를 상대로 명예훼손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SK인천석유화학은 그동안 중단했던 공사를 재개했다.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8일 현장 점검, 건설 장비 확인, 근로자 복귀 등의 사전 준비를 마치고 공사를 재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4월까지 공사를 끝내고, 시운전을 거쳐 오는 7월 공장을 정상 가동할 계획이다. 또 지난달 25일 중단된 이후 2주동안 미신고 공작물 54기 신고, 이행강제금 납부, 지역상생협의체 구성 등을 모두 마쳤다고 덧붙였다.

겉으로는 지역상생을 위해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는 듯 하다. 하지만 속사정은 다르다.

지역상생협의체 구성을 놓고 주민들은 반으로 나뉘어졌다. 이들은 각각 주최하는 모임이나 집회를 부정하고, 주민들의 참석을 가로 막았다.

특히 이 과정에서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가 주민들을 만나 “일부 주민이 특정 정당의 당원으로 협의 구성을 반대하는 숨은 의도가 있다”고 말해 해당 주민이 인천서부경찰서에 명예훼손으로 고발했다.

SK인천석유화학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에 대한 개별 보상은 있을 수 없다”며 “수영장 등 주민 편익시설에 대한 계획은 현재 없다”고 못박았다. 이어 “실제 그 주민이 당원인지 여부는 확인하지 않았지만 지난 회의에서 당원이라는 말을 직원들로 부터 전해 들었다”며 “정당 당원인 주민은 지역상생협의체에 참여할 수 없다는 내부 규정이 있다”고 설명했다.

SK인천석유화학은 10일 공사를 재개하면서 지역상생협의체 구성이 완료돼 공장 안전·환경 수준을 높이는 방안과 지역사회 공헌 세부 내용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파라자일렌 공장 가동에 따라 환경피해가 예상되거나 우려가 있는 영향권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은 채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들간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인천을 비롯해 서울, 경기지역 쓰레기를 매립하는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의체의 경우, 피해 영향권 내 주민들이 전문가를 추천해 환경영향에 대한 감시활동과 지역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의체는 매립지 영향권 안에 있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법정기구로 주민지원기금을 재원으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주민지원협의체는 수도권매립지 소재 시·군·구의회 의원을 비롯해 인접지역 읍·면·동 주민대표가 추천한 전문가 등으고 구성·운영되고 있다.

주민지원협의체는 지역발전 및 주민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고, 수도권매립지 운영을 위한 상생·협력의 기반 마련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주민지원기금부터 가구별 사업을 전면 폐지하고 공동사업으로 추친토록 주민과 합의후 고시하는 등 성공적인 공동사업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주민지원협의체는 공동사업 유형개발 및 추진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을 통해 ‘주민복지타운’ 건립을 제안했고, (재)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 미래복지재단을 구성해 지역발전을 위한 지원협력방안 수립 등 당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환경상 영향조사를 위한 전문연구기관의 선정, 전문연구기관의 선정, 지역주민을 위한 편익시설 설치에 대한 협의, 주변영향지역의 주민지원사업에 대한 협의, 주민감시요원의 추천 등의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인천신문=정민교 기자] 發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