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국회도서관,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 개최:내외신문
로고

국회도서관,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 개최

-경제 안보와 국가전략 김상배 서울대 교수 연사로 나서

김봉화 | 기사입력 2022/11/24 [15:47]

국회도서관,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 개최

-경제 안보와 국가전략 김상배 서울대 교수 연사로 나서

김봉화 | 입력 : 2022/11/24 [15:47]

 24일 국회 도서관 국가전략접보센터에서 열린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에서 이명우 국회 도서관장과 김상배 서울대 교수 등 참석자들이 간담회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24일 국회도서관 1층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경제안보와 국가전략’을 주제로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가 연사로 참여했다.

 

 최근 미국과 중국이 자국의 경제와 안보를 연결시킨 경제안보(economic security)를 내세워 패권 다툼을 벌이고 있으며, 코로나19,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반도체 문제 등으로 심화된 글로벌 공급망 문제는 국가안보로 거론될 정도로 중요한 경제 문제가 되고 있다.

 

김상배 교수는 주제 발표에서 “경제 안보의 핵심은 글로벌 공급망이라 할 수 있으며, 공급망 재편은 한국에 위기이자 기회”라며 “냉정한 분석을 통해 한국형 경제안보 네트워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우리나라가 선진국 반열에 들어선 만큼 지켜야 할 국익도 커져만 가고 있다”며 “지금은 국익을 우선으로 하는 경제안보 전략을 구축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 민간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경제 중심의 국가 전략을 준비해 나갈 시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년에도 전문가 간담회와 국가전략포털 등을 통해 국회가 전략 이슈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내외신문/김봉화 기자 naewaynews1@gmail.com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