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기술보보증기금 '소셜벤처기업의 사회적가치' 무료 측정:내외신문
로고

기술보보증기금 '소셜벤처기업의 사회적가치' 무료 측정

- 자가측정 서비스 운영과 함께 무료검증 서비스 제공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2/11/09 [08:33]

기술보보증기금 '소셜벤처기업의 사회적가치' 무료 측정

- 자가측정 서비스 운영과 함께 무료검증 서비스 제공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2/11/09 [08:33]

▲ 기술보증기금 본점 전경(사진제공=기보)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 이하 기보’)은 지난 1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사회적 가치 자가측정 서비스(이하 서비스)’ 오픈 발표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사회적가치 측정을 할 수 있도록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내 시스템 운영과 함께 무료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기보는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소셜벤처기업 전담조직인 소셜벤처가치평가센터에서 홈페이지를 직접 관리하며, 기업체에서 자가측정한 임팩트보고서에 대한 검증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가치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가치를 말하며, 이를 정확한 금액으로 환산하기 어려웠다.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은 이번에 기보에서 오픈한 서비스를 통해 소셜벤처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손쉽게 산출할 수 있고 그에 대한 결과물인 임팩트보고서를 함께 제공받을 수 있다.

기보는 사회적가치 측정을 널리 전파하기 위해 홈페이지 내에 개념을 상세히 설명하고, 사회적가치 측정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함께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기반 폐자원 회수기를 생산 및 운영하는 기업의 경우, 폐기물 회수기 도입 전 폐자원 처리 사회적비용이 1년간 3억원 이었으나, 회수기 도입 후 사회적비용이 5000만원으로 줄어들었다고 한다면, 해당 기간 동안 창출된 실제 변화량은 25000만원이라고 측정하는 것이다.

 

앞의 사례처럼 사회적가치를 측정하고자 하는 기업은 시스템에 접속하여 해당되는 중점사회영역을 선택하고 폐기물의 종류(, 페트 등) 및 해당 기간의 폐자원 회수량을 단순 입력하고, 시스템은 사회적 가치 측정에 필요한 표준산식 및 기초데이터를 제공하여 사회적가치를 자동 계산한다.

 

시스템에서는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산출 및 이에 대한 임팩트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기업이 원하면 공시를 통해 기업 상호간의 임팩트 창출 성과를 교류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기업이 자가측정한 결과보고서에 대한 검증을 받고 싶다면, 증빙자료를 기보에 제출하고 검증을 요청하면 된다.

 

기보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소득증대 자원선순환을 통한 폐기물 배출감소 교육훈련 접근성 개선 건강증진 접근성 개선 장애인 보조제품서비스 접근성 개선 대기수질오염 저감 신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탄소중립 기여 등 7개 중점 사회영역에 대한 자가측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다른 영역으로 계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다. 또한, 처음 오픈한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속해서 개선하고, 이를 통해 축적된 많은 사례가 홈페이지 내에 공개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편, 기보는 이번 자가측정서비스와 별도로 전문가를 통한 사회적가치 측정을 희망하는 기업에 대해서 기보와 외부기관을 통해 사회적가치를 측정받고 결과보고서를 받아볼 수 있는 소셜벤처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 측정 사업을 연중 진행하고 있다. 신청은 소셜벤처스퀘어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신청서 작성방법 및 사업관련 사항은 기보 소셜벤처가치평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가치를 화폐단위로 측정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며, 이번 자가측정 서비스가 우리 소셜벤처기업 전반으로 활성화되고 향후 정부 지원정책 사업에도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기보는 사회적가치 측정에 대한 소셜벤처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비스 이용방법에 대한 동영상과 메뉴얼을 별도 제작해서 배포할 예정으로 더 많은 소셜벤처기업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