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교보생명, 인도네시아에 ‘찌아찌아한글학교’ 건립:내외신문
로고

교보생명, 인도네시아에 ‘찌아찌아한글학교’ 건립

- 찌아찌아족 문화 교류 위한 한글학교 건립- 한글 교육 지원, 한글교사 양성 등 한글 나눔 활성화 기대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2/08/25 [10:42]

교보생명, 인도네시아에 ‘찌아찌아한글학교’ 건립

- 찌아찌아족 문화 교류 위한 한글학교 건립- 한글 교육 지원, 한글교사 양성 등 한글 나눔 활성화 기대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2/08/25 [10:42]
까르야바루초등학교의 한글 교육 모습(사진제공=교보생명)
까르야바루초등학교의 한글 교육 모습(사진제공=교보생명)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교보생명은 사단법인 한국찌아찌아문화교류협회와 손잡고 인도네시아에 찌아찌아한글학교를 건립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한글학교 건립은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과의 한글 나눔과 문화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10년 넘게 한글을 부족어 표기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찌아찌아족의 숙원사업이 결실을 맺게 됐다.

찌아찌아족은 인도네시아 350여 소수민족 중 하나로, 고유 언어는 있지만 이를 정확히 표기할 문자가 없어 지난 2009년 한글을 표기문자로 받아들였다. 지금까지 수천 명의 학생들이 한글을 배웠으며, 도로 표지판이나 마을의 간판 등에서도 한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찌아찌아한글학교는 찌아찌아족 약 7만여 명이 사는 인도네시아 술라웨시주 부톤섬 바우바우시에 세워졌다. 1,311㎡(397평) 부지 위에 연면적 465㎡(140평)의 2층 건물로 조성됐으며, 한글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실과 회의실, 한글교사 숙소 등으로 이뤄졌다.

이날 한글학교 준공식은 바우바우시에서 진행되며, 바우바우시장과 바우바우시 경찰서장, 교육감 등이 참석한다.

찌아찌아한글학교가 건립됨에 따라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한글 교육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으며, 학생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한글 나눔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지인 한글교사 양성과정 운영은 물론, 한국 전통문화 체험, 한국요리 강습 등 다양한 한국문화 교류 활동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학교와 함께 한국에서 파견한 한글교사를 위한 숙소도 지어져 한글 나눔을 안정적으로 이어갈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현재 바우바우시와 남부톤군에 있는 초·중·고등학교 등 8개 학교, 500여 명의 학생들에게 한글과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태권도 교육 등 한국 문화 교류 사업도 펼치고 있다. 또한 한글교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지인 한글교사 40명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교보생명 차경식 교보다솜이지원센터장은 "찌아찌아족에게 한글 교육을 지원하며 풍요로운 언어생활을 돕고 한국 문화를 알리는데 힘을 보탤 수 있어 기쁘다"며 "찌아찌아족 청소년들이 한글 교육을 바탕으로 자기성장의 기회를 갖고 건강하고 성숙한 인격체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지난해부터 찌아찌아족을 위해 한글 나눔과 문화 교류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