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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제4차 네이버 뉴스검색제휴가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회 4
관리자 2017-11-21 12:16:51
 

4차 네이버 뉴스검색제휴가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내외신문사가 4차 네이버 뉴스검색제휴하기 위해 1119일 접수하여 제휴 평가 심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평가기간은 최소 4, 최장 6주로 규정에 명시되어 있으나 신청 매체의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심사 평가 기준][취재기자 정의] [ 부정행위 ] [광고홍보 기사 관련 규정]을 숙독하여 네이버 심사 평가에 통과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 정량평가_자체기사 세부정의]

1.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한다. 그러나 보도자료 내용을 거의 그대로베낀 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2. 기사 작성자의 실명이나 필명(byline)이 적시되지 않은 무기명 기사와 뉴스팀’, ‘편집팀’, ‘온라인뉴스팀식으로 기자를 특정하지 않은 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3. TV 프로그램이 방영된 이후 단순히 그 내용을 전하는 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실확인, 파장 등 추가취재를 한 경우에는 자체기사로 인정한다. 사전 TV프로그램 소개나 사후 비평도 자체기사로 인정한다.

4. 단순한 인사·동정·부고 기사나 행사소개 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5. 언론사의 자사 홍보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6. 자체적으로 제작하지 않은 동영상이나 기자의 객관적 보도가 빠진 단순한 행사 소개 동영상은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7. 사진기사 가운데 동일 소재를, 동일 상황에서 연속적으로 촬영한 사진은 한 건으로만 인정한다. 기사의 맥락상 꼭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8. 취재여건상 직접 취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기사를 마치 직접 취재한 듯이 보도하는 등 명백히 타 매체 기사를 베낀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9. 해외에서 발생한 기사를 통신사나 취재처를 밝히지 않은 채 직접 취재한 것처럼 보도하는 경우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안이 중요하거나 대중적 관심이 높은 스포츠경기 등의 기사는 예외로 한다.

10. 인터넷이나 SNS 에 공개된 정보를 그대로 옮기거나 단순 가공한 기사는 자체기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 부정행위 ]

다음 각 호의 행위를 저널리즘 가치를 훼손하거나 검색품질을 떨어 뜨려

이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조치대상 행위(이하 부정행위’)로 본다. 부정

행위에 대한 유형과 평가기준은 <별표 7>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 중복·반복 기사 전송

() 추천 검색어 또는 특정 키워드 남용

() 관련뉴스·실시간 주요뉴스 영역 남용

() 기사로 위장한 광고 전송 <개정 2016. 11. 09, 2017. 11. 03>

() 선정적 기사 및 광고

() 동일 URL 기사 전면 수정

() 미계약 언론사 기사 전송(3자 기사 전송)

() 뉴스 저작권 침해 기사 전송

() 등록된 카테고리 외 기사 전송

() 포털 전송 기사를 매개로 하는 부당한 이익 추구

다음 각호의 경우를 보안미비 또는 장애 발생 등 사유로 인해 기사 제공

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이하 접속불량’)으로 본다.

() 악성코드가 탐지 : ‘제휴매체페이지로 이동 시 브라우저 또는 디

바이스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 등에 의해 악성코드가 탐지 되는 경우

를 말한다.

() 데드 링크 : 악성 코드 등으로 인해 페이지가 열리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 기타 접속 불량 : ActiveX 등 이용자 동의, 유료정보, 성인인증 등

로그인이 필요한 콘텐츠가 열리는 경우를 말한다.

[취재기자 정의]

"화제가 되는 인물 인터뷰, 사건 현장이나 부서별 출입처 등 직접 현장을 다니면서 취재하는 기자를 말한다"

[광고홍보 기사 관련 규정 개정]

뉴스제휴평가위는 이번 회의에 광고홍보 관련 규정 개정을 발표했다. 뉴스제휴평가위는 기사로 위장한 광고홍보 전송규정에서 홍보단어 제외 기사로 위장한 광고를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으로 구체화 소비자를 오도하는 행위에 대한 규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을 진행했다. 개정된 규정은 113일부터 적용된다.

세부 개정 내용은 아래와 같다.

기사로 위장한 광고 전송

기사로 위장한 광고 전송 : 기사로 위장한 광고는 외견상 기사 형식을 띠고 있으나,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유도하는 이미지, 가격, 판매처 등의 관련 정보 전달을 주목적으로 하는 콘텐츠로 아래 각호에 하나 이상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 업체의 판매정보(전화번호, 이메일주소, 계좌번호, 홈페이지 주소 등)가 구체적으로 명시된 경우

() 식품, 의약품, 의료서비스 등 국민의 건강과 밀접히 관련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객관적 근거나 언론사의 비교, 평가, 분석없이 해당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만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경우

() 기사 본문 외 영역의 내용이 실제로는 광고이나 해당 기사의 일부인 것처럼 오도하는 행위. 특히 상호명, 상품명 등을 게재하거나 이와 관련된 광고성 키워드, 동영상, 이미지 등 관련 정보를 기사로 위장해 노출하는 경우

뉴스제휴평가위 심의위원회 김병희 광고홍보TF장은 광고,홍보를 넘어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는 콘텐츠라는 용어를 도입했다면서 광고를 기사처럼 위장함으로써 뉴스 수용자를 오도하는 경우를 막기위해 최대한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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